대구하이텍은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4 광주미래산업엑스포'에 참가해 와이어 컷팅기, 텀퓨터 수치 제어(CNC) 방전기, 고속 가공기 등을 선보였다.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시관광공사와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가 주관한 이번 엑스포는 미래자동차, 드론, 뿌리, 가전·로봇 등 첨단 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호남 최대 산업 전시회다.
대구하이텍은 방전가공(EDM) 공작기계 전문기업으로 와이어 컷팅기, CNC슈퍼드릴, CNC방전가공기, 사출성형기와 한국NSD CNC 슈퍼드릴 및 일본 직수입 중고기계를 판매하고 있다. 자체 CNC 슈퍼드릴과 와이어컷팅 외주 임가공도 운영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금속 3차원(3D) 프린터인 리니어모터 구동 방식의 원 프로세스 밀링 센터(OPM 350L)를 소개했다. 리니어 모터 구동방식은 고속, 급가속, 고정밀, 고응답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보편적인 볼스크류 구동방식의 문제점인 백래시가 없다. 정밀한 축 운동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볼스크류 등의 주기적 교체가 필요없는 안정적이며 생태학적 구동을 구현한다. 리니어모터의 성능은 소딕(Sodick)이 수년간 개발한 모션컨트롤러(K-SMC)와 함께 어우러져 최상의 성능을 보인다.
원 프로세스 밀링 가공은 금속 본말에 레이저 빛을 스캔해 응용시킨 뒤 회전 공구로 밀링 마무리 가공까지 연속으로 진행한다. 특히 플라스틱 성형품의 금속 제조시, 3D 냉각 배관이나 깊이가 깊은 리브 등 복잡한 형상을 OPM 350L 1대로 제조할 수 있다.
리니어 모터 구등의 고속·고성능 와이어 방전 가공기(와이어 컷팅기)와 AQ 시리즈, VL 시리즈, 고속·고성능 대형 와이어 방전 가공기(AL800G) 등도 출품했다. 와이어 방전 가공기(AP 250L)는 초미세·초정밀 가공에 최적인 오일 가공액 사양의 제품으로 오일 가공은 절연 저항값이 높고 일정하기 때문에 재현성이 좋고 안정적인 고품질 가공을 실현한다. 오일은 전해 부식이 없어 액체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잇다.
이 밖에 나노 머시닝 센터, CNC 방전 가공기, 사출 성형기, CNC 슈퍼드릴, 디지털 센서와 스텐레스 물통을 추가한 최초의 이온수지 절감 장치 '순수한 수(水)' 등을 출품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