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시스템, 스마트팩토리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툴 'MIStudio' 출시

삼부시스템이 스마트 제조 현장을 위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구축 솔루션 'MIStudio'를 출시했다. 엔지니어, 생산 현장 및 운영 기술 담당자들도 쉽게 IoT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부시스템은 에너지·빌딩자동화, 반도체·전자, 원격감시(SCADA) 등 모니터링 및 자동화 분야에 특화된 툴을 보유한 미국 '에르고테크'의 한국 총판이다. 제조공장 장비에서 시시각각 나오는 데이터의 수집과 모니터링 분야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스마트 제조 현장을 위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구축 솔루션 'MIStudio'
스마트 제조 현장을 위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구축 솔루션 'MIStudio'

이번에 출시한 MIStudio는 산업용 IoT, 데스크톱, IPC, 서버 및 클라우드 배포를 위한 고성능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와 최신 보안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OPC, MQTT, REST/HTTP 및 AWS 등의 커스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완벽한 IoT/클라우드 솔루션으로 별도 프로그래밍 지식없이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고객이 선택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직접 구현하면 IT 세계와 운영 기술(OT) 간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PLC, SCADA, DCS 및 자동화 현장에 능숙한 생산 엔지니어가 솔루션 관리자의 역량도 갖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맞춤형 IT 개발 비용 절감과 OT와 IT를 모두 이해하는 우수한 개발자를 육성할 수 있다.

MIStudio는 수백 개의 그래픽, 로직 및 통신 컴포넌트로 구성된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있다. 때문에 공장 자동화 및 스마트 제조를 위한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MIStudio 제품의 하나인 MIX 애플리케이션은 소형 임베디드 및 IoT 플랫폼이나 대규모 클라우드 서버 또는 내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버에서도 실행된다.

MIStudio 디자인 창에는 동적 웹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기 위한 미터, 차트(추세 및 정적), 모양, 텍스트 및 탐색기와 같은 모든 표준 HMI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스크립팅을 사용하면 필요한 간단한 프로토콜이나 기타 로직 또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삼부시스템 관계자는 “산업별 패키지를 추가하여 클라우드에서 모든 종류의 이상 징후 감지, 스마트 장애 추적, 비즈니스, 머신 인텔리전스를 위한 서비스와 통합할 수 있다”라며 “스크립팅을 사용하면 간단한 프로토콜이나 기타 로직 또는 BI(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정형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