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의 바람과 함께 교실에서는 디지털 기반 수업, 소프트웨어 수업,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등 여러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교사는 수업 혁신을 위한 좋은 도구를 선택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디지털 수업 운영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코들(codle)을 소개한다. 코들은 문서, 스크래치/엔트리/파이썬 코딩 실습, 퀴즈, 보드, 웹 페이지 활동을 조립해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모듈형 수업 도구이다. 코들 콘텐츠에서는 초등, 중등 정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코들의 강력한 기능은 분석 도구이다.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학생들이 현재 머무르고 있는 활동, 진행도, 퀴즈 결과, 코딩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의 접속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재 활동에서 정체되고 있는지, 학급 평균 진행도와 비교해 진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실시간으로 기상캐스터 대시보드에 나타내고 있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교사는 대시보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학급의 상황을 살필 수 있어 손쉽게 학급 활동을 분석, 관리하고 조정할 수 있다. 이를 교실 오케스트레이션(classroom orchestration)이라 한다. 또한 코들이 제공하는 AI 오류 도우미 기능을 이용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어 교사의 수업 혁신을 지원한다. 〈엄태상 송북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