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웅 개인전 '몽타쥬', 26일 광화문 ACS서 개최…이광기 공동기획

박기웅 개인전 '몽타쥬: 모든 동화에는 근사한 악당이 필요해'. (사진=아트조선 제공)
박기웅 개인전 '몽타쥬: 모든 동화에는 근사한 악당이 필요해'. (사진=아트조선 제공)

배우 박기웅이 기획자 이광기와 함께 한 빌런 테마의 새 전시회와 함께, 자신의 예술감각을 새롭게 드러낸다.

오는 26일 서울 광화문 ACS(아트조선스페이스)에서 열릴 '몽타쥬: 모든 동화에는 근사한 악당이 필요해'는 지난해 롯데타워에서 개최된 '48빌런즈'에 이은 배우 박기웅의 네 번째 미술 개인전이다.

아트디렉터 겸 배우 이광기가 공동기획한 박기웅의 네 번째 개인전 '몽타쥬: 모든 동화에는 근사한 악당이 필요해'가 오는 26일부터 서울 광화문 ACS(아트조선스페이스)에서 열린다.
아트디렉터 겸 배우 이광기가 공동기획한 박기웅의 네 번째 개인전 '몽타쥬: 모든 동화에는 근사한 악당이 필요해'가 오는 26일부터 서울 광화문 ACS(아트조선스페이스)에서 열린다.

아트디렉터로 활약중인 이광기가 공동기획자로 나선 이번 전시회는 드라마 '추노', '각시탈', 영화 '최종병기 활' 등 매력빌런으로 사랑받은 21년차 배우로서 느낀 전통적인 악당 개념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자신만의 기법으로 표현한 박기웅의 미술 세계관을 한데 모아 보여준다.

(왼쪽부터) 박기웅 作 Montage_Ursula(2024), Montage_Wile E. Coyote(2024). (사진=아트조선 제공)
(왼쪽부터) 박기웅 作 Montage_Ursula(2024), Montage_Wile E. Coyote(2024). (사진=아트조선 제공)

전시장의 'ㄷ(디귿)'자 공간에서 상영되는 '증기선 윌리'(1928) 애니메이션과 함께, 모노톤 빌런 위에 녹색 글레이징 기법으로 역동성을 부여한 20호 연작이나 건조속도가 느린 유화물감의 특성을 활용한 핸드페이팅 기법의 50호 등 다양한 미술표현들 속에서 라이온킹의 스카, 알라딘의 자파,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의 크루엘라 등 다양한 악당캐릭터들의 새로운 호흡들이 비쳐진다.

이는 곧 완전한 선역과 악역, 그에 따르는 고정관념에 의문을 던지는 동시에, 인간 내면의 다양성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미학적으로 제시하는 박기웅의 아트테이너적 시선을 만나게 한다.

(왼쪽부터) 박기웅 作 Montage_Taz(2024), Montage_Scar(2024). (사진=아트조선 제공)
(왼쪽부터) 박기웅 作 Montage_Taz(2024), Montage_Scar(2024). (사진=아트조선 제공)

김종원 IHQ(sidusHQ) 미술감독은 “박기웅의 작품은 '인간 조건'의 복잡성을 담고 있다. 그의 예술은 단순한 도상의 재현이 아닌 해체된 사유, 그 이면의 인간적, 사회적, 철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당위성을 획득한다. 그의 작품은 생각의 확장을 요구한다. 이 전시는 그의 예술적 여정의 또 다른 중요한 단계로,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기웅 개인전 '몽타쥬: 모든 동화에는 근사한 악당이 필요해'는 오는 26일부터 8월17일까지 24일간 ACS(아트조선스페이스)에서 열린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