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농기평과 농식품 데이터 공유…융합협력 생태계 연다

김재수 KISTI 원장(가운데 왼쪽)과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장 노수현 원장(가운데 오른쪽)은 23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김재수 KISTI 원장(가운데 왼쪽)과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장 노수현 원장(가운데 오른쪽)은 23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김재수)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과 지난 23일 KISTI 대전 본원에서 데이터 융합·협력을 통한 R&D 혁신생태계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는 KISTI와 농기평이 보유한 R&D 데이터 유통·융합 환경 조성을 위한 데이터 협력 체계와 국가R&D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협업 우수모델을 창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양 기관은 서로 간 데이터 유통 및 AI 활용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모델 개발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MOU의 주요 내용은 △국가R&D 정보 활용.확산을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 마련 △농식품 R&D 정보의 공동 활용을 위한 기술 교류 및 KISTI 정보 플랫폼의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강화 △농식품 R&D 정보의 공동 활용을 위한 기술 교류 및 KISTI 정보 플랫폼의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강화 △과학기술정보 및 지식인프라의 공유 활용을 위한 연구 및 상호 교류 △국가과학기술 지식인프라(scienceON)공유 및 활용이다.

김재수 원장은 “이번 협약은 디지털 전환을 넘어 AI 전환 시대가 도래하는 현 상황에 발맞춰 R&D 혁신생태계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융합 협력의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농식품 산업 전반의 데이터 활용 생태계 강화와 데이터 협업의 우수 사례로 국가R&D 혁신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KISTI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 데이터 융합 혁신이 새로운 산업 발전과 사회·경제 전반 재편 등 시대적 요구를 반영해, 연구 분야·기관 간 칸막이 없는 데이터 유통·융합 환경 조성을 통해 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