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 MOT대학원-아산시, '제2회 명품! CEO 아카데미' 포럼 수료식 개최

5월 9일부터 12주간, 충남지역 강소기업 디지털전환, ESG 경영 및 혁신성장 지원
기업가 정신, 인공지능(AI), 해외 연수, 현장 탐방 등 교육 진행 CEO 등 52명 배출

'명품 CEO 아카데미' 포럼 운영 관계자와 52명 교육생이 지난 25일 온양관광호텔에서 수료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했다.
'명품 CEO 아카데미' 포럼 운영 관계자와 52명 교육생이 지난 25일 온양관광호텔에서 수료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했다.

“기업가는 먼저 사회 변화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기회와 위기를 관찰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지속 성장의 승패를 결정짓는 기업가 자질입니다. 장사는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지만 사업은 어떤 상황에 놓여도 성장 모델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옥션 창업자 이금용 코글로닷컴 회장이 '지속 성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이란 강연을 통해 이러한 가슴 울림을 중소기업 CEO에게 전달한 가운데 호서대 기술 경영전문대학원(이하 MOT 대학원)의 '제2회 명품 CEO 아카데미 포럼'이 지난 25일 12주간의 일정을 성공리에 마치고 수료식을 가졌다.

'명품 CEO 아카데미' 포럼은 아산시 지원을 받아 호서대 MOT 대학원과 아산시기업인협의회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5월 9일~7월 25 매주 목요일 온양관광호텔에서 개최, 중소기업 임직원, 공공기관장, 부서장 등 50여명이 참여했다. 52명 아카데미 교육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ESG 경영과 혁신성장 지원에 방점을 뒀다.

수료식에서 '보이지 않는 미래와 싸우는 CEO들과 함께 모이고 고민을 나누다 보니 변화에 걸맞게 대응하는 법을 배웠다.' '수료 후 지속적인 커뮤니티 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강연 덕분에 인생의 주춧돌을 다시 쌓은 느낌이다.' '주변에서 호서대 MOT 과정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를 몸으로 알았다.' 등 제2기 명품 CEO 아카데미 교육생은 다양한 소감을 나눴다.

포럼 교육과정은 △기업가 정신과 혁신 전략(호서대 이종원 부총장) △ESG 거버넌스와 기업경영 현안(KAIST 디지털 기술혁신 대학원 한승원 원장) △미래 리스크관리와 성공경영 전략(인팩코리아 이승현 대표) △인공지능(AI) 및 Chat GPT가 열어갈 미래(마이메타 진동환 대표) △이순신으로부터 배우는 기업 경영 전략(100년경영연구소 김동회 원장) △기업의 인재관리와 리더의 책무(S에너지그룹 최기택 기조실장) △지속 성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코글로닷컴 이금룡 회장) △기업인을 위한 인문학 경영(아산시 박경귀 시장) 등 기술과 혁신, 경제금융, 인문에 걸쳐 종합적인 CEO 아카데미로 추진했다.

이와 함께 지역기업의 세계화와 판로개척을 위해 글로벌 산업 시찰 등으로 해외 현지 진출방안(말레이시아 현지 CEO)을 벤치마킹하고, 과정에 참여한 기업 CEO들이 각자 사업 발표하는 'Give & Take 세션'를 통해서 기업 간 협력의 네트워킹 장을 통해 기업 성장과 혁신하는 비결을 주고받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