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장마와 소나기가 이어지며 습한 날씨로 인한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서울 지역의 7월 평균 습도가 2021년 70.9%에서 올해 81%로 3년 연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불쾌지수는 당분간 우리를 힘들게 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더운 여름철을 나기 위한 보양식과 기분전환을 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를 겨냥해 여름 식음료 트렌드로 'R·E·S·T'를 주목하고 있다. 리프레시(Refresh)를 돕고, 에너지(Energy)을 북돋으며, 스트레스를 날릴 매운(Spicy) 맛과 상큼한 열대과일(Tropical)을 활용한 먹거리가 대세를 이루며 소비자들의 지친 입맛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여름철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시원한 음료. 기분을 상쾌하게 리프레시해주는 음료 신제품이 주목 받고 있다. 코카-콜라가 선보인 '코카-콜라 제로 체리'는 코카-콜라 제로에 매력적인 체리향을 더해 가볍고 짜릿하게 즐기기 제격이라는 점에서 여름철 리프레시 음료로 인기몰이 중이다.
코카-콜라 고유의 짜릿함과 달콤한 체리향의 매력을 제로 칼로리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여기에 패키지 디자인 차별화로 시각적 즐거움까지 선사하고 있다. 제품 전면 상단에 체리를 상징하는 진분홍색을 적용했고, 코카-콜라 로고까지 이어지는 은은한 그라데이션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의 짜릿함과 체리의 화사한 만남을 표현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과채음료 신제품 '프루티홈' 오렌지와 자몽 2종을 출시했다. 서울우유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맛과 영양을 고려한 상큼하고 청량한 과채음료의 새 브랜드를 론칭했다. 프루티홈 오렌지와 자몽 모두 맛은 물론 비타민C와 식이섬유 등의 영양 성분까지 고려한 1ℓ용량의 과채주스다. 오렌지 맛은 비타민C의 대표 과일다운 새콤달콤함의 맛과 풍미를 구현했고, 자몽 맛은 상큼하면서도 쌉싸름한 과일 본연의 맛을 고스란히 담았다.
덥고 습한 날씨로 쳐진 기운을 북돋아주는 '에너지 업' 먹거리 출시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대상 청정원의 간편식 브랜드 호밍스는 역대급 무더위 속에 복날 대표 인기 보양식 메뉴인 신제품 '녹두삼계탕'을 출시했다. 모든 재료를 아낌없이 푸짐하게 담아내 외식 수준의 맛과 품질을 자랑한다. 일반 식당에서 사용하는 크기인 5호닭(정육 기준 500g 이상) 한 마리를 통째로 사용했고, 국내산 수삼과 대추, 찹쌀과 함께 껍질을 벗겨 더욱 고소한 녹두를 가득 넣어 영양분까지 챙겼다.
하림은 보양식 라면인 '삼계탕면'을 출시했다. 제품은 국내산 닭을 오래 고아낸 국물에 닭육수를 배합해 반죽한 건면으로 깊은 풍미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수삼으로 만든 오일 후첨 스프가 동봉됐고 건마늘, 계란지단, 청양고추, 홍고추로 건더기 스프를 구성했다. 봉지와 컵 두 종류로 즐길 수 있다.
더운 날씨일수록 매운맛을 찾는 '맵부심러'들을 겨냥한 제품들도 눈에 띈다. BBQ는 '맵부심' 강한 MZ세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할 신메뉴 '땡초숯불양념치킨'을 선보였다. 제품은 청양고추와 베트남고추를 황금 비율로 배합해 깔끔하면서도 매콤, 얼얼한 맛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진한 숯불향을 입혀 더해진 불맛과 마늘, 생강, 흑후추 등 천연 재료로 낸 감칠맛이 특징이다. 일반 후라이드 치킨 튀김 반죽이 아닌 감자, 고구마, 옥수수 전분 반죽을 사용해 양념과 잘 어우러진 튀김옷의 쫀득한 식감도 느낄 수 있다.
농심은 용기면 신제품 '마라샹구리 큰사발면'을 출시했다. 알싸하게 매콤한 사천식 마라볶음면 '마라샹궈'를 자작한 국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농심은 마라샹구리 큰사발면으로 마라맛 매니아는 물론, 대중적인 입맛도 함께 사로잡기 위해 산초 베이스의 알싸한 마라향, 돈골의 고소하고 진한 맛을 조합한 최적의 마라맛을 구현했다. 또한 마라맛에 어울리는 목이버섯, 청경채 건더기로 시각적 완성도와 식감을 동시에 살렸다.
여름과 잘 어울리는 상콤하고 달콤한 열대과일을 활용한 신제품도 인기다. 풀무원다논은 망고와 패션후르츠를 담아 여름철 달콤 상큼하게 즐기기 좋은 '액티비아 망고&패션후르츠'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부드럽고 담백한 요거트와 열대과일 망고의 달달함, 패션후르츠의 상큼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떠먹는 타입의 요거트다. 무더운 여름에 상큼 달달함으로 입맛을 돋우는 열대과일이 함유돼 있어 여름철 기분전환을 위한 간식으로 즐기기에 제격이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