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선물하기(기프티콘)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국내 기프티콘 거래 시장은 2019년 3조원에서 매년 20%씩 성장하며 2023년에는 약 10조원 규모로 커졌다.
모바일 선물하기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선물할 수 있다. 받는 사람이 주소를 입력하면 집 앞까지 배송되는 편리함이 장점이다. 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에게 특히 인기다. 이런 추세에 맞춰 모바일 선물하기 전용 단독 상품을 출시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선물하기 상품도 식음료, 생활용품, 뷰티, 주류 등 다양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릭데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단독 제품으로 생일 선물세트 2종을 판매하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상품은 최근 리뉴얼된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패키지는 파스텔톤의 핑크 컬러를 그라데이션으로 배색해 산뜻한 느낌을 더했다. 그릭데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고객층 연령대는 20대 45%, 30대 37%로 MZ세대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두피케어 브랜드 닥터포헤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단독으로 임신·출산·축하 선물세트 4종을 출시했다. 닥터포헤어 두피 케어 센터 노하우를 바탕으로 임신과 출산 시기에 겪는 산모들의 모발·두피 고민에 따라 직접 큐레이션 한 특별 기획 세트다.
임신·출산 선물 세트는 두피 탄력과 모발 밀도를 케어할 수 있는 헤리티지 샴푸부터 탈모 증상 집중 완화가 가능한 뿌리는 두피 강화 앰플 '폴리젠 토닉', 산모도 사용 가능한 저자극 '피토 테라피 라인, 탈모와 손상모 케어가 동시에 가능한 '폴리젠 실크 트리먼트'까지 다양한 두피 고민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출시됐다.
정통 프리미엄 아이리쉬 위스키 맥코넬스는 한정판 패키지를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GS25 스마트 오더에서만 판매한다. 맥코넬스는 1776년 출시 후 현재까지 북아일랜드 지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위스키 브랜드다.
이번에 선보인 한정판 패키지는 맥코넬스 1병과 고급 전용잔인 투아 글라스 1잔으로 구성됐다. 아일랜드를 상징하는 녹색을 활용한 세련된 패키지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느낌을 더했으며 합리적인 가격을 갖춰 격식 있는 선물용으로 제작됐다.
에스티 로더는 지난달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 아이유 뷰티 화보와 함께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퓨어 컬러 젤리 글로우 밤을 단독 출시했다. 젤리밤으로 불리는 이번 신제품은 맑고 투명한 컬러가 최대 8시간까지 지속력을 유지시켜준다. 개개인의 입술 온도에 따라 다르게 올라오기 때문에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하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