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답변 AI 오픈소스 기반 'GenAI-KMS' 출시 임박

인공지능(AI) 전문 기술기업 아이티아이즈가 딱맞춤 답변을 해주는 지식중앙관리형 AI 솔루션 'GenAI-KMS'를 출시, 지식 서비스 분야의 기술 혁신에 나선다.

기존의 AI솔루션은 GPU서버 장비 투자에 대한 많은 비용이 들며, 파인튜닝(Fine Tuning) 작업으로 학습 시간 역시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SaaS형 클라우드 AI 서버도 막대한 과금으로 인해 적용에 부담이 따른다.

GenAI-KMS의 관리자 화면 이미지
GenAI-KMS의 관리자 화면 이미지

GPTs 기반 퍼블릭망의 경우 특정 도메인 지식자산과 개인화된 정보를 활용해 AI 서비스를 구성했기 때문에 보안 위험에 대한 우려가 있으며 상업화 어려움도 있다.

반면, 'GenAI-KMS'는 기업, 정부기관, 공공분야에서 기관만의 데이터 지식을 학습하여 RAG형태의 폐쇄적 환경(특수 도메인 내 환경)에서만 이용자의 질의에 100% 수준의 합당한 답변을 해줄 수 있다.

또한 회사 내에서 사용 시 관리자는 사내 규정과 중요 정보를 회사 외부에 노출하지 않고 'GenAI-KMS'를 통해 편하게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다. 회사 내 직원들 역시 사내 정보에 관해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GenAI-KMS'에 물어보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아이티아이즈 sLLM AI 솔루션 'GenAI 제품 시리즈'는 'GenAI-MEDI'(의료 AI CDSS) 'GenAI-FINTECH'(금융 AI 지원 서비스), 'GenAI-KMS'(지식 중앙관리형 AI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11월 출시 예정이다.

그동안 아이티아이즈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AI 분야 연구개발에 매진해 왔다. AI 분야 전문가인 김영철 기술연구소장을 필두로 ML/DL, 통계학, 데이터사이언스 전문 개발자들로 연구소를 구성, 의료기술과 비지니스 트렌드를 선도하는 AI기술 연구에 힘쓰고 있다.

통계학과 인공지능 분야 석박사를 전공한 김영철 소장은 오랜 기간 기술 엔지니어로서 의료/헬스케어, 모빌리티, 전자금융, AI/데이터 신사업 서비스 론칭과 함께 비지니스 확대 성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아이티아이즈 기술연구소의 대대적인 조직문화 개선과 기술 성과에 대한 평가 방법론을 적용했다.

향후, 아이티아이즈의 오픈소스 기반 AI 솔루션 GenAI-KMS는 국내를 넘어 2025 CES 제품 출품을 통해 기술 혁신성과 성과를 공표하고 글로벌 사업 무대로 사업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정형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