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주방가전에 대해 순차적으로 소프트웨어 정기 업데이트 서비스 '스마트 포워드'를 실시한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 올해 출시한 오븐과 인덕션, 전자레인지 등 주방 제품이 대상이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스마트 포워드로 '생성형 배경 화면(Generative Wallpaper)'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가 자연·꽃·이벤트·음식 등 7가지 테마와 수채화·유화·일러스트 등 6가지 스타일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생성된 이미지는 냉장고 커버 스크린에 적용해 주방 분위기를 새롭게 바꾸거나 화이트보드 앱에 전달해 가족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는 다음달 2일부터 2023년 이후 출시된 12·14인용 식기세척기 대상으로 '하단 컵 세척 코스' 기능을 업데이트한다. 하단 식기 바구니에서 오염이 적은 컵이나 텀블러를 빠르게 세척할 수 있다. 표준 코스보다 세척 시간을 18분 절약할 수 있다.
'퀵 리모트' 기능은 다음달부터 2024년형 키친 제품군으로 순차 확대 적용한다. 다만 김치·와인 냉장고와 정수기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퀵 리모트는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제품과 휴대폰 거리가 가까워지면 휴대폰에 자동 팝업이 떠서 간편하게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동작 중인 조리기기 제품을 중지·종료할 수 있다. 냉장고는 설정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냉장고 문 열림 상태를 알 수 있다.
삼성전자는 IFA 2024에서 스마트 포워드로 업데이트된 다양한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
유미영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스마트 포워드로 업데이트된 신규 기능을 소비자가 누리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옥진 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