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지앤에스는 '2024 K-ICT 위크인부산'에서 '실감형 확장현실(XR) 교육&협업 솔루션(MUST XR)'과 보유 XR 메타버스·디지털트윈 기술을 전시한다.
'MUST XR'은 홀로렌즈2를 이용해 XR 환경에서 교육·훈련과 원격 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협업 솔루션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총괄 수행한 '지역선도기업사업화지원사업'에 참여해 개발했다.
기존 단독 학습이나 작업, 1대1 원격 협업과 달리 최대 20명까지 동시 접속해 교육 및 협업이 가능하다. 실제 현장과 사물을 가상화한 3D 홀로그램 모델을 XR환경에서 함께 보고 조작하며 기술 교육, 실습, 설계, 시제품 제작 등 다양한 교육과 협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메타버스 환경과 연동해 아바타로 교육과 협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공간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격으로 홀로그램 모델을 공유 또는 모니터링할 수 있어 교육과 현장 협업은 물론 의료, 정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숙련되지 않은 인력을 빠르게 교육·훈련해 실무역량을 높일 수 있다.
일주지앤에스는 산업 현장에 필요한 각종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는 디지털 혁신 정보통신기술(ICT)서비스 전문기업이다.
부산=임동식 기자 dslim@etnews.com
-
임동식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