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앤인사이트 '토마토솔루션 ver1.5'는 지역마트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통합유통솔루션이다.
토마토솔루션은 지역마트 통합을 위해 클라우드 기술 기반으로 포스(POS), 전사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애플리케이션, 셀프계산대(키오스크)를 일체화했다.
POS와 매출관리 시스템인 ERP를 기본으로, 오프라인 거점의 매장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용 앱'을 제공해 시간·공간 제약에서 벗어나도록 했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토마토솔루션으로 지역마트 경쟁력을 확보하고 상생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다. 개별 사업자와 소상공인이 운영하고 있어 천차만별 중소 시스템이 난립하고 있어 통합과 성장이 어려웠다.
- 국내외 주요 경쟁제품과의 차별성
▲ 데이터 반영 속도가 타사 대비 최대 약 30배 이상 빠르다. 실시간 데이터 백업으로 유통솔루션에서 취약한 외부 바이러스 등에 안전성을 확보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 연동, 빅데이터와 AI 기반 추천 서비스 제공, 시공간 제약이 없는 업무 환경 제공, 실시간 재고 관리 등을 제공한다. 글로벌 솔루션과 비교해서도 성능면에서 뒤처지지 않는다.
- 수출 계획 및 올해 제품 매출 목표
▲ 리테일앤인사이트는 국내 고객사 4500개를 돌파하면서 가장 큰 유통 시장인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미국 시장은 비전인식 기술, 셀프계산대, 휴대용 소형 유통단말기, ESL 기술에 관심이 크다. 리테일앤인사이트가 빅데이터, AI 기술 기반으로 개발 중인 '상품진열과 매대운영 관리(POG)' 시스템 도입 수요가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하반기부터 미국 최대 한인마트와 협업으로 미국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후 동남아 시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 단순 무인 셀프계산대에서 벗어나 출입인증, 성인인증을 비롯해 국내 유통시장에서 해결하지 못한 중량상품 결제, 이상행동 감지 시스템, CCTV를 연동한 보안솔루션을 통합 제공하는 솔루션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 유통솔루션 기술력을 기반으로 외식, 약국, 화장품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