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에듀테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기업과 지식서비스산업 융합발전에 기여한 이들을 시상하는 '2024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어워드'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국내 에듀테크 분야에서 혁신적인 신사업 비즈니스 모델과 우수 기술·제품·서비스를 발굴하는 '제9회 이러닝·에듀테크 비즈니스모델 공모전' 에서는 아이포트폴리오와 마이메타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아이포트폴리오는 사용자 눈높이 맞춤형 영어 교육 특화 생성형 AI 리딩앤을 선보였다. 마이메타는 반토체 산업 취업 준비생을 위한 VR·Private LLM 기술을 활용한 실습 시물레이션 솔루션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창업진흥원장상은 미네르바에듀, 인튜브, 전자신문사장상은 투블럭에이아이, 비상교육이 차지했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장상은 제로엑스플로우, 디케이메디인포, 모티버 한국디지털교육협회장상은 클래스팅, 악어에듀, 아시아교육협회장상은 다비다, 에스덕이 수상했다. 에듀테크학회장상은 루카스에듀테인먼트, 유니이티드어소시에이츠가 선정됐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는 7월12일부터 8월 2일까지 공모전 참가 신청을 받았다. 이번 공모전은 일반부문(창업 5년 이상 에듀테크 기업 참여)과 스타트업 부문(창업 5년 미만 에듀테크 기업)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일반부분 18개 기업, 스타트업 33개 기업이 참가했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는 기관, 학계, 투자, 산업, 언론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공모 수상 기업을 선정했다.
'2024년 지식서비스산업 융합 발전 유공자'로는 △개인부문 조상용 글로브포인트 대표, 심재영 성결대 교수, 양태회 비상교육 대표, 이대현 인튜브 대표 △단체부문 소트프제국이 선정됐다. 신산업 비즈니스 발굴, 산업창의융합 문화 보급, 국가 정책 추진 기여도 등을 평가 요소로 반영했다.
이 자리에서는 '2024 K_EDU 창의력 경진대회'와 '제1회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대회', '제1회 생성형AI 활용 대전'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