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은 말 그대로 게임을 하면서 학습한다는 의미입니다. 공부가 재미있는 게임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배움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 탈출 게임을 하며 학습을 할 수 있는 플랫폼, 라포라포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라포라포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포라포는 QR 코드를 활용한 방 탈출 게임 플랫폼입니다. 또한 별도의 로그인 없이 QR 코드로 접속이 가능하며 학생들은 협력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교사는 진행할 수업 테마에 맞는 게임 세트를 만들고, 문제 QR코드를 출력합니다. 출력한 QR코드는 게임을 플레이할 공간에 붙입니다. 교실 안이 될 수 있고, 강당이나 체육관에서도 라포라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학생들이 들어올 대기실을 열고, 학생들과 수업할 게임 세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학생들은 입장 QR코드를 촬영하고 방 번호를 입력해서 대기실에 들어오면 됩니다. 이때 학생들은 별도의 로그인 과정 없이 손쉽게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일반 문제를 풀고, 추론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추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수락이 있어야 합니다. 추론 문제는 팀끼리 모여 함께 푸는데, 추론 문제가 어려울 때는 일반 문제를 풀면서 얻은 열쇠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쇠로 얻은 힌트로도 부족하면, 학생들은 선생님께 2차 힌트를 요청합니다. 학생들이 모두 탈출에 성공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게임을 종료하고 결과를 같이 확인합니다. 함께 퀴즈, 게임에 대해 정리하고, 순위에 따라 상품을 나누어주며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라포라포 수업을 하면 학생들과 색다르고 의미 있는 수업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교사로서 뿌듯합니다. 일기장에 느낀 점을 남길 만큼 아이들도 좋아합니다. 특히 소극적인 아이들도 잘 참여할 수 있어 더욱 기분이 좋습니다. 내성적인 학생 중 한 명은 아래와 같은 쪽지를 제게 남기기도 했고요.
혹시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가요? “아이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 “동기유발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런 고민이 있으시다면 평범한 수업에 활력과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는 라포라포를 통해 재미있게 수업하고 학생들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가끔은 아이들과 교실 혹은 야외에서 라포라포로 활동하면 아이들에게 행복한 경험을 선물해 줄 수 있습니다. 〈정관영 나래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