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회 관광벤처에 선정된 만만한녀석들(대표 장철호)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집기를 렌털해 폐기물 없는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테이블타임즈'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지속 가능한 이벤트, 축제, MICE 행사, 팝업스토어 등의 공간을 연출하며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재사용 가능한 집기를 제공해 친환경적인 행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 설립 이후 1000건이 넘는 친환경 행사를 성공적으로 기획 및 실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테이블타임즈는 일회용으로 제작해 폐기하는 기존 행사 집기들과는 달리, 다회 사용을 전제로 한 집기를 제작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주로 재생 소재를 사용해 제작된 이 집기들은 최소 70회 이상 재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모듈형으로 제작돼 현장에서 쉽게 분해 및 조립이 가능하다. 이러한 설계 덕분에 운송 시 더 많은 제품을 실을 수 있어 효율성이 높아진다.
만만한녀석들은 주로 목재를 소재로 집기를 제작하며, 이는 플라스틱이나 금속 같은 다른 소재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22.7% 줄이는 것으로 검증됐다. 테이블타임즈는 행사 후 집기 사용 내역을 바탕으로 탄소 감축 효과를 나타낸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이 리포트는 행사에서 사용된 집기 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탄소가 감축됐는지, 몇 그루 나무를 보호했는지 등 친환경 성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테이블타임즈의 집기는 방염 처리까지 돼 있어 행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 또 친환경 목재로 제작된 제품들은 내구성이 강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여러 번 재사용에도 성능이 유지된다. MICE 행사, 팝업스토어, 플리마켓 등 다양한 종류의 행사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지속 가능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다.
테이블타임즈는 단순한 렌털 서비스를 넘어, 행사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만만한녀석들 기획팀은 고객 요구에 맞춰 행사 취지에 맞는 콘셉트를 기획하고, 공간을 연출한다. 공식 행사, 전시, 축제 같은 MICE 이벤트는 물론 팝업 스토어나 프로모션 이벤트 같은 오프라인 마케팅 행사도 함께 기획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목표에 맞춰 최적화된 행사를 제공한다.
장철호 대표는 “저희는 단순한 집기 렌털에 그치지 않고, 각 행사 취지에 맞는 기획을 제공해 행사 자체가 친환경적이면서도 아름답고 따뜻하게 느껴지도록 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월드 오브 커피 부산 행사나 우리은행의 '우리 모모콘'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같은 대형 행사에서 공간을 성공적으로 연출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최 '라이콘 스페이스' 팝업행사를 성공적으로 운영기획한 경험도 가지고 있다.
만만한녀석들은 행사 진행 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고,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지속 가능한 행사를 기획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친환경 제품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행사 연출로 MICE 산업에서 친환경 기준을 세우고 있다. 국내시장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 진출해 더 많은 친환경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
-
김현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