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의 진화와 넘치는 인터넷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당신은 안녕하신가요?
에듀플러스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디지털리터러시 공동캠페인 '다 함께 디지털리터러시'를 시작합니다. 디지털 소양이 필수인 AI시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리터러시 팁을 전문 교사들의 자문을 통해 전달합니다.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리터러시 팁뿐만 아니라, 학부모 대상 디지털리터러시 팁도 제공합니다. 다 함께 디지털리터러시!
◇정보 어디서 선택하면 좋을까요?
웹사이트 신뢰성, 전문성, 그리고 정보의 편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세요.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공신력 있는 사이트나 저명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위키피디아, 블로그, SNS보다는 학술 논문, 공식 뉴스 매체, 정부 기관 웹사이트(gov, edu) 등 신뢰성 있는 출처의 정보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세요.
◇가짜뉴스 피해 막으려면, 정보 비교·검증 필수!
특정 이슈에 관한 정보를 찾을 때는 여러 뉴스 매체나 학술 자료 등 다양한 출처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며 분석하세요. 여러 곳에서 확보한 정보를 비교하며 실제 정보가 맞는지 검증이 필요해요.
◇정보 찾을 때 구체적으로 검색하세요!
정보를 검색하기 전, 자신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목적과 필요성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아요. 필요한 정보의 깊이와 범위를 사전에 정하고 검색하는 거지요. 예를 들어 '지구 온난화'를 검색할 때 '최근 5년간 지구 온난화가 농업에 미친 영향'처럼 구체적으로 찾는 연습이 필요해요.
◇정보 업데이트 날짜 확인하세요!
제조 식품을 먹을 때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처럼, 디지털 정보를 사용할 때 게시된 날짜와 업데이트 시기를 확인하세요. 해당 정보가 현재 상황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것이죠. 과제를 작성할 때 5년 이상 된 자료보다는 최근 2~3년 이내에 작성된 정보를 찾아 반영하세요.
◇검색 기술 활용해 최신 정보 찾아요
검색 엔진의 고급 기능을 적극 활용해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세요. 검색 필터를 사용해 날짜, 저자, 파일 형식 등을 설정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연습이 필요해요. 구글 검색 시, '2020년 이후'처럼 기간 설정 필터를 사용하면 최신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