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스타트업 축제인 '2024 대구경북 스타트업 페스티벌'이 '새로운 도약:넥스트 레벨(NEXT LEVEL)'이라는 주제로 오는 10일과 11일 이틀동안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1층 세미나실(C-쿼드)에서 열린다.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이은청)이 주최하고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한인국)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대, 대구대, 계명대, 포스텍(포항공대), 한국가스공사,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등이 참여한다. 대구경북 스타트업 페스티벌은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 8회째이다.
첫날인 10일에는 오프닝쇼와 스타트업 및 유공자 포상 등 개막식과 함께 오픈이노베이션(OI) 콘퍼런스, 스타트업 OI밋업, 공대스타챌린지, 만나보장 폴리마켓 판매부스 등이 열릴 예정이다.
스타트업 포상에는 예성글로벌과 투와이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엔에스랩과 서우첨단소재가 경북도지사상을 각각 수상한다. 대구시장상은 루트랩과 유성에프에이,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은 제핏, 일만백만, 한림기술, 네스프 등이 받게 됐다.
스타트업 OI 밋업에서는 지역 OI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선도기업(대·중견기업·공기업)과 스타트업 협력 매칭 상담회가 운영된다. 만나보장 폴리마켓 판매부스에는 지역 소재 우수 창업기업이 참가, 제품 홍보·판매를 통한 매출 증대 및 판로개척에 나선다.
11일에는 트윙클 콘테스트, 청년 CEO 스타트업 포럼, 크라우드펀딩, 하이파이브 KoAT 품평회, 공공기관 구매상담회 등이 잇따라 열린다. 트윙킁 콘테스트는 지역 청년들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발표 피칭 대회이며, 청년 CEO 스타트업 포럼에서는 청년 스타트업의 혁신적 도전을 응원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인사이트 강연과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아울러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혁신적 기술과 사업모델(BM)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발굴하고 모의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시장 검증 기회를 제공하며, 하이파이브 KoAT 품평회는 소비재분야 중심 벤처육성기업간 네트워킹 및 유통채널별 MD매칭 상담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그외 11일 행사장 로비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스타트업 팝업스토어 및 E커머스 참여기업 판매부스가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줄 예정이다. 스타트업 팝업스토어는 온라인에서 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운영된다.
이은청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올해 8번째 맞이하는 스타트업 페스티벌이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나아가 지역의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대외로 알리고 미래를 리드할 기술과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인국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이번 페스티벌이 선도기업과 스타트업 간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면서 “센터는 앞으로 지역의 미래인 스타트업이 성장해 갈 수 있는 창업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