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광의 휴양도시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2024 대한민국 SNS 대상 기초지자체 관광 부문에서 첫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여수시는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8개 SNS 채널을 통해 여수의 다채로운 관광지와 먹거리, 축제 등을 소개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여수시민 및 전국 관광객들과 소통하면서 시기에 맞는 여행지와 제철 음식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한 능력을 인정받아 영광의 첫 대상 수상처가 됐다.
여수는 한려해상국립공원,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등 빼어난 자연경관과 남해안의 청정해역, 보석같은 섬들과 사계절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낭만과 힐링의 도시다.
바다에서 떠오르는 일출이 아름다운 향일암, 동백으로 온 섬을 붉게 물들이는 오동도, 남해안 끝자락 작은 기암괴석이 신비로운 섬 금오도 등 낭만과 힐링을 느낄 수 있는 관광지가 가득하며, 주말 저녁마다 종포해양공원 일원에서 펼쳐지는 감미로운 낭만버스킹 공연, 끝없이 펼쳐진 바다 위를 횡단하는 해상케이블카, 밤바다를 수놓는 여수밤바다불꽃축제 등 시시때때 여수의 즐길거리도 다양하다.
이제 여수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국제 관광도시로써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 9월 4일부터 7일까지 제1회 여수 국제웹페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76개국의 나라에서 여수를 방문해 웹 콘텐츠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
2026년 개최하는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9월 5일~11월 4일)를 통해 30개국 200만 관람객의 방문으로 여수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2012 여수엑스포'의 영광을 재현해 국제적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성장해 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미권, 중국, 일본 등 해외 SNS를 운영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여수관광 콘텐츠를 소개하며 소통하고 있으며, 영문 지도 제작 등 외국인들의 여수 관광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