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위치는 지난 15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통해 데이터 관리체계 품질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데이터 품질인증은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 제20조'에 근거해 데이터 오류 여부를 확인하는 '데이터 내용 인증'과 품질관리 체계의 수준을 심사하는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으로 구분된다.
이번 인증은 드위치가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관리체계 요소 및 성숙도 수준을 TTA로부터 평가받아 12개 관리 요소에서 높은 성숙도를 인정받은 결과다. 이에 따라 데이터 관리체계 품질인증(Level 3)을 획득했다. 이는 드위치의 데이터 관리체계가 안정적이며 신뢰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드위치 측은 설명했다.
이태석 드위치 대표는 인공지능 데이터 품질관리 전문가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가이드라인(NIA) 저자 및 검토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태석 드위치 대표는 “앞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분야에서 해당 관리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드위치는 이번 인증을 통해 데이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더욱 강화하고, 체계적인 품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드위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전문기업으로, 생성형 AI 기반의 비정형 데이터 비식별화 솔루션인 PIANO를 개발했다. PIANO는 민감 정보를 안전하게 비식별화하고, 비식별 데이터의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지자체를 비롯해 개인정보 보호가 중요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
이원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