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경영고등학교는 1995년 3월 4일 성남시 정보 산업 교육 강화와 실무에 적합한 기술 교육의 필요에 따라 분당정보산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이후 2013년 분당경영고로 교명을 변경했다.
분당경영고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운영교로 5개 과(회계금융과, 스마트경영과, IT소프트웨어과, 스마트호텔관광과, 그래픽디자인과), 9개 전공코스로 지역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
회계금융과는 회계금융 코스와 뷰티경영 코스를 운영하며 교과 수업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회계 및 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 지역인재 공무원, 공기업 사무직 취업에 유리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공무원 및 대기업,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한다. 실제 매년 우수한 취업 결과를 내고 있으며 2024학년도에는 한국은행 및 하나은행 등의 취업생을 배출했다.
스마트경영과는 카페 경영 프로젝트 연계한 창업교육을 목표로 회계 관리부터 고객 관리까지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 카페(해솔) 경영 프로젝트 운영한다.
IT소프트웨어과는 올해 교육부 지정 학과 재구조화 '인공지능개발과' 확정으로 지원금을 받아 첨단 실습실 조성 및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재구조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스마트호텔관광과는 2024년 학과재구조화 진행으로 3개 첨단 전공 실습실을 구축하고 인근 5성급 호텔(더블트리바이힐튼 서울판교)에서 스마트호텔관광과 호텔 서비스 교육,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관광계열 특성화고 일타관광클라스, 항공 승무원 체험, 인천파라다이스시티 호텔 기업탐방 교육 등 학생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진로 체험을 실시한다.
분당경영고는 9개 전공 코스와 전과 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전공 학과 변경제를 도입해 적성에 맞는 학과로 재조정할 수 있고, 성남형 캠퍼스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직업 기초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학생 수요에 맞춘 다양한 희망 강좌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한다. 또한 에듀테크 기반 디지털 미디어 교육을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에게도 제공한다.
졸업생의 경우 취업과 진학이라는 두 가지 기회가 열려있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취업, 진학이 이뤄진다. 최근 3년간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등 매년 다수의 학생이 수도권 4년제 대학교에 진학하고 있다. 2024학년도 그래픽디자인과 3학년 학생의 경우, 일본 교토세이카 대학 디자인학부에 최종 합격해 일본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
경기도 내 49개의 상업계 고등학교에서 특성화고 학생들이 모여 지식과 기술을 겨루는 '2024년 제24회 상업교육페스티벌'에서 ERP, 경제골든벨,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 창업 동아리엑스포, 홍보마케팅크리에이터, 창업실무, 비지니스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 사무행정 등 성남 관내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최대 종목 입상이라는 성과를 냈다.
또한 2024년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는 경제골든벨 은상, ERP 은상, 창업실무 동상, 비즈니스프로그래밍 동상을 수상했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