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전국 장애 청소년·교사들과 '행복 AI 코딩 챌린지' 진행

행복 AI 코딩 챌린지에 참여한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행복 AI 코딩 챌린지에 참여한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함께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경기도 이천 소재 SK텔레콤 인재개발원에서 '행복 AI 코딩 챌린지' 대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행복 AI 코딩 챌린지는 SK텔레콤이 1999년 장애 청소년 정보검색 대회를 시작으로 25년간 장애 청소년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개최하는 대회이다. 올해 대회는 장애 청소년들이 AI시대의 핵심 기술 역량을 보유한 창의적인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행사로 기획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장애 청소년의 다양한 AI 활용 능력 제고를 위해 학생 2인과 지도교사 1인이 한조를 이뤄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며 다른 팀과 경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종목은 AI를 활용해 노래를 작사하고 이미지를 생성하는 '행복AI챌린지'와 '드림 챌린지', 코딩 로봇을 이용한 카드코딩과 미션게임인 '소셜 챌린지'와 '미션 챌린지', 문화유산 퀴즈를 맞히는 '문화유산 에이닷 장학 퀴즈' 등 모두 5개다.

각각의 챌린지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SK텔레콤 AI 서비스 '에이닷'의 멀티 LLM 에이전트를 활용해 주제에 맞는 가사를 창작하거나, 에이닷이 출제한 퀴즈를 풀고, 코딩 로봇으로 미션을 완수하는 등 참가자들의 AI 코딩 역량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최종 경진대회 결과, 종목별로 조민규·고준혁, 장성혁·박종권, 임채호·배연후 학생 등이 교육부장관상, 과학기술정통부장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특히 '행복 AI 챌린지'의 수상작 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향후 음원으로 제작될 계획이다.

강세원 SK텔레콤 ESG 추진 담당은 “장애 청소년의 AI디지털 접근성 개선을 위해서 시작한 대회가 올해로 25년째를 맞았다”라며 “앞으로도 AI-드라이븐 ESG 경영을 실천에 더해 장애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대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성을 가지고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