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센스 ESG 보고서 발간, 지속가능성장 약속 재확인

고성능 아날로그 및 하이브리드 신호 반도체 기업 노보센스(NOVOSENSE)가 2023년도 환경, 사회 및 기업 거버넌스(ESG) 보고서를 발표했다. 노보센스 ESG 보고서는 회사의 목표 달성 진척 상황을 요약하고 환경, 윤리 및 공정성 등 유엔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했다.

노보센스가 두 번째로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ESG 정책이 회사의 운영, 인적 자원, 구매·연구개발 등 다양한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노보센스는 자동차 및 산업용 전력 발전 등 분야에서 자사의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회사의 ESG 거버넌스는 이사회의 감독을 받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보고서는 직원 복지와 안전,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포함했다. 새로운 청정에너지 시설 건설과 데이터 센터 개발 프로젝트는 2025년부터 매년 30만kWh 이상의 전력을 절약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왕성양 노보센스 창립자이자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회사의 연구 개발 및 운영팀은 제품 혁신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자동차 및 산업 에너지 분야에서 저탄소 발전을 추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발전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영 활동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우리는 지속적으로 노하우를 쌓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여, 우리가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직원들에게 더 나은 지원을 제공하며 우리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특히 '믿음, 신뢰성, 지속적인 학습, 장기적인 가치 견지'가 꾸준히 실천해 온 회사의 핵심 가치임을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노보센스는 직원들의 근무 조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공정한 기회와 다양성 채용 정책을 통해 보다 균형 잡힌 팀을 구축하고, 개방형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려는 조치를 하고 있다. 특히 고위 경영진이 직원들과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직원들의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원탁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회사의 발전 방향, 가치관, 기술 돌파구를 전달하기 위한 '직원 커뮤니케이션 대회'를 매년 두 차례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환경 부문에선 환경 관리 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고, UN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이행하기 위해 관련 연구 및 저탄소 발전 이념 조치를 취했다고 소개했다.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조치와 회사의 경영 활동이 생물 다양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그 밖의 여러 조치로 노보센스는 2023년 13톤의 탄소를 감축할 수 있었다.

윤리 부문에선 반부패, 반사기 및 정보보안 교육의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했다. 지난헤 처음으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관련 교육을 실시했고,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해선 개인 정보 보호 규정과 개인 정보 영향 평가(PIA) 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가고 있다.

조정형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