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한국반도체테스트학회 '테스트기술워크샵'을 후원했다고 23일 밝혔다. 워크샵은 전날 수원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한국반도체테스트학회와 인하대학교 주최로 열렸다.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인하대학교 반도체특성화대학사업단과 함께 행사를 후원했다.
워크샵은 칩렛 및 어드밴스드 패키지 신뢰성 확보 방안을 주요 주제로 열렸다. 칩렛 제조에서 테스트와 신뢰성은 최종 제품 성능과 시장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손호영 SK 하이닉스 부사장과 정우식 부사장, 강인수 네패스 연구소장, 임성규 조지아텍 교수가 관련 연구 동향을 발표했다. 업계 연구진과 기업, 학교, 연구소 등 주요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산업 및 기술 트렌드와 기술적 챌린지를 공유하고,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 관계자는 “칩렛 및 어드밴스트 패키지 기술에서 효과적인 테스트 및 신뢰성 방안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상황”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관련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향후 기술 연구의 진행 방향을 설정하게 돼 뜻깊다”고 말했다.
학회는 메모리와 비메모리를 포함하는 반도체 테스트와 그 응용을 위해 출범했다. 연구 발표회와 토론회 개최, 논문지와 학술지 간행, 국내외 관련 단체와 상호 협력과 학술 교류, 반도체 테스트 분야 교육 및 훈련 사업 활성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후원사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다국적 반도체 검사 장비 공급기업 아드반테스트 한국 법인이다. 아드반테스트는 반도체 검사 장비 분야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다. 테스터, 핸들러,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등을 세계 반도체 생산라인 테스트 공정에 공급한다.
한국 본사는 동화아드반테스트로 1986년 한국 법인을 설립했다. 한국 반도체 산업 분야에서 오랜 업력을 보유했다. 1996년 4월 아드반테스트가 단독 출자해 아드반테스트코리아로 사명을 바꿨다.
2013년 5월 천안에 첨단 생산시설을 갖춘 신공장을 구축했다. 반도체 소자 기업이 제조하는 반도체 양품 여부·기능 정상 여부를 검사하는 최적 장비를 생산·공급한다. 한국 파트너사들의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