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와이어즈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0회 국제 품질 테스팅 콘퍼런스(BESTCON 2024)'에서 다양한 AI 테스트 사례를 소개했다.
김기범 와이즈와이어즈 이사는 AI를 활용하고 있는 주요 시스템에서 활용되고 있는 AI 테스트 서비스를 발표했다.
와이즈와이어즈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와이즈와이어즈는 활발하게 AI를 적용하고 있는 음성 인식 시스템, 컴퓨터 비전 시스템, 자연어 처리, 이상탐지 시스템, 자율 시스템, 추천 시스템 등에서 AI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와이즈와이어즈는 'hello AI' 솔루션도 선보였다. 와이즈와이어즈가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서비스로 고객망 내에서 보안 걱정 없이 챗GPT와 유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hello AI는 프로젝트에 맞는 모델을 추가해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동화 테스트를 위한 코드 작성과 번역 모델을 탑재했다.
또 검색증강생성(RAG) 기능으로 프로젝트와 관련된 내부 지식 문서를 사전에 학습시켜 실시간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참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와이즈와이어즈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와이즈와이어즈가 수행한 'KB-푸르덴셜 통합 차세대 프로젝트'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금융 도메인에서의 전문화된 테스트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다.
와이즈와이어즈는 지난 2022년 6월부터 2024년 5월까지 KB라이프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관리(PMO) 역할을 수행했다.
와이즈와이어즈는 이 프로젝트에서 영업채널 업무를 시작으로 보험 코어, 텔레마케팅 기능 테스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자동화 테스트, 그리고 업무 자동화(RPA) 기능까지 포괄적으로 수행했다. 와이즈와이어즈는 금융 도메인에서 전문성을 크게 높였고, KB라이프 차세대 프로젝트의 품질 향상에도 기여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