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SW중심대학을 만나다<25>변재영 조선대 SW중심대학 사업단장 “글로벌 경쟁력 갖춘 SW 인재 필요…융합·실무 중심 교육 지향”

변재영 조선대 SW중심대학 사업단장.
변재영 조선대 SW중심대학 사업단장.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관련 직업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SW개발, 데이터 사이언스, 다양한 AI 융합 분야에서 전문가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수준의 SW 인재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변재영 조선대 SW중심대학 사업단장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SW 인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다음은 변 단장과의 일문일답.

▲조선대 사업 재선정 요인은.

-SW중심대학 사업 재선정은 이전 사업에서 도출된 우수 교육 모델을 고도화하기 위한 대학 학사 규정 제도 개혁과 함께 광주·전남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방향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광주·전남 지역은 AI를 비롯한 첨단 산업 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지역적 수요에 맞춰 조선대는 AI, 자동차·문화콘텐츠 융합, 데이터 분석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중심의 SW 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지역 기업들과 협력해 산업 수요에 맞춘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사회와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선대 SW중심대학의 핵심 목표다.

▲조선대 SW중심대학 교육 커리큘럼은.

-전공 특화, 다학제적 융합 교육, 실무 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설계돼 있다. 특히 AI와 SW 전공의 기초부터 심화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개편해 학생들이 단계별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SW와 타 전공 간 융합을 활성화하기 위해 복수 전공 및 부전공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한다. 비전공자를 위한 SW 기초 및 심화 교육을 확대해 전공을 넘어 다양한 학생들이 SW 역량을 키울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기업과 협력 프로그램, 인턴십, 캡스톤 프로젝트 등을 통해 실무 경험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 체계를 통해 산업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2차 사업에서 달라진 점은.

-1단계 사업에서는 광주·전남 지역의 SW에 관한 저변 인식을 확산하고, SW 인재 저변을 넓히는 데 주력했다. 2단계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AI·SW 교육 및 융합 인력을 위한 체제 개편, SW 융합교육과정 확대, SW 온라인교육 시스템 구축 등을 담았다. 지역 내 대표적인 AI·SW 전공 및 융합 인재 양성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온라인 저지(Online Judge·OJ), 학습 관리 시스템(LMS), SW 마일리지제도, 다양한 비교과 AI·SW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에듀플러스]SW중심대학을 만나다<25>변재영 조선대 SW중심대학 사업단장 “글로벌 경쟁력 갖춘 SW 인재 필요…융합·실무 중심 교육 지향”

▲조선대만의 특화 SW전공교육은.

-다학제적 융합 교육과 실무형 인재 양성을 중점으로 하는 SW전공 교육을 운영한다. 특히 7대 크로스 전공 심화 트랙(사물인터넷 로봇, AI 비전, AI 언어 지능, 웹·앱 풀스택, AR·VR 메타버스, 클라우드·빅데이터, 블록체인·정보보호)을 통해 학생들이 최신 기술을 깊이 있게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맞춤형 코딩 교육도 실시해 학생들이 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맞춰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튜터 배정을 통해 실질적인 학습 지원을 제공한다. 교내 경진대회, SW 해커톤,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등 실전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산학협력 방식은.

-맞춤형 오픈소스 SW 교과과정을 채택해 실전 활용을 통한 실무 연계 교육을 강화했다. 협력 기업과의 과정 운영을 확대해 학생들의 최신 기술 습득을 지원한다. 참여 학생들은 기업 주도형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최신 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학습 기회를 제공받으며, 산학프로젝트 과목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산업체 전문가 주도로 8+1 학기제를 운영한다.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실전 지식, 진로 정보를 제공받는 특강 과목이 포함된다. 대외 활동으로는 지역 및 주요 기업과 협력하는 중·단기 인턴십과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해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업단의 향후 계획은.

-사업단은 실무형 SW 전공 및 융합 인재 양성에 더욱 집중한다. 학생들이 실무적이고 창의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와 현장 실습 기회를 확대한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산업 현장에서 성공적인 경력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하겠다. 기업 연계 인턴십을 통해 학생의 실질적인 취업 성공도 지원한다. 조선대는 AI와 SW 관련 교육 및 연구를 강화해 지역 내 AI와 SW 거점으로 자리 잡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지희 기자 eas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