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닥스, 일본 시장 진출…주얼리 추천 엔진 공급

유니닥스, 일본 시장 진출…주얼리 추천 엔진 공급

인공지능(AI) 전자문서 기업 유니닥스(대표 정기태)는 자연어 및 이미지 기반 주얼리 추천시스템 엔진을 일본 도쿄 소재 주얼리 기업에 공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제품 공급은 현지 파트너사 아이네오를 통해 이뤄졌다.

일본 시장에 진출한 GPT-4o 기반 지능형 주얼리 검색 시스템은 수십만 장 주얼리 이미지 정보를 벡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정밀한 유사도 검색을 구현했다.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주얼리 사진을 입력하거나 원하는 특징을 텍스트로 설명하면, 이를 분석해 최적 주얼리를 추천한다.

고객사는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주얼리 데이터 구축 과정을 자동화했다. 고객사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시켰다. 소비자는 한 장의 주얼리 사진만으로도 유사 디자인이나, 보석의 종류, 액세서리 카테고리, 브랜드까지 고려한 맞춤형 검색이 가능해졌다.

문장 검색 기능을 통해 '결혼 30주년에 어울리는 반지'나 '옥이 포함되지 않은 귀걸이' 같은 일반 문장을 입력해도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유니닥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유니닥스의 AI 기술력과 아이네오의 현지 시장 경험이 결합한 혁신적인 주얼리 추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선보인 사례”라며 “AI 기술을 기반으로 매출 성과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쇼핑몰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