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현장] 프리즘처럼 펼쳐진 규현의 목소리 'COLORS'

규현, 사진=이승훈 기자
규현, 사진=이승훈 기자

가수 규현이 솔로 데뷔 10년 만에 첫 정규 앨범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규현은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CGV 청담씨네시티에서 첫 정규앨범 'COLORS(컬러스)'의 발매 기념 음악 감상회를 열고 새로운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감상회의 MC는 코미디언 유재필이 맡았다.



규현이 정규 앨범을 내놓는 건 지난 2014년 솔로 데뷔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규현은 "2014년에 '광화문에서'로 솔로 데뷔를 했다. 솔로 10주년이라는 게 큰 의미다. 사실 내가 정규앨범에 큰 욕심은 없었는데, 10주년이니까 정규를 내는 것이 어떻냐는 의견이 있어서 내게 됐다. 잘 한 것 같다"라고 정규 앨범의 발매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나는 정말로 정규 앨범에 큰 욕심이 없다. 곡이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그렇다. 또 그동안 미니 앨범을 쭉 냈는데, 미니 앨범에 보통 7곡이 수록된다. 그런데 7곡은 미니 앨범이고 8곡은 정규 앨범이 된다. 그 한 곡이 더 들어가고 덜 들어가고가 큰 차이가 없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엔 회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정규를 앴다. 내고 보니까 또 정규의 의미가 있더라"라고 'COLORS'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렇게 발매된 대망의 첫 정규 앨범 'COLORS'에는 규현의 자작곡 인트로와 아웃트로 트랙인 '어느 봄날 (Prologue)', '어느 봄날 (One Spring Day)'을 비롯해 타이틀곡 '하루마다 끝도 없이 (Unending Days)', '기지개 (Journey)', 'Universe(유니버스)', 'Bring It On(브링 잇 온)', 'Last Poem(라스트 포엠)', '슬픈 밤 (Nights Without You)', '수평선 (Horizon)', '지금 여기, 너 (Wishes)', 규현이 작곡한 연주곡 '어느 봄날 (Prologue)', '어느 봄날 (One Spring Day)' 등이 수록됐다.

규현, 사진=이승훈 기자
규현, 사진=이승훈 기자

'COLORS'라는 타이틀처럼 이번 앨범에는 규현의 다양한 모습을 담기위해 노력했다.

규현은 "앨범명처럼 다채로운 색이 담겨있다. 또 내가 가수와 뮤지컬,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보니 그런 다양한 모습을 앨범에 수록하는 게 목적이었다. 장르적으로 다채로운 색이 수록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규현은 "곡을 받았을 때와 비교해서 편곡을 다르게 해서 아예 다른 색이 된 곡도 있다. 나도 마음에 들고 회사도 마음에 들었다. 내가 그동안 도전하지 않았던 댄스곡도 있다. 공연 때 관객에게 즐거움을 주기위해 랩을 했는데, 나 스스로는 못듣겠더라. 어떻게 들을지 궁금하다. 이런 곡들이 요소요소에 있다. 전곡에 대한 트랙비디오 촬영도 준비를 했다. 팬들이 좋아해줄 것 같다"라고 자신했다.

타이틀곡 '하루마다 끝도 없이 (Unending Days)'는 가슴 아픈 이별의 후유증을 섬세하게 풀어낸 곡이다. 밴드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짜임새 있는 편곡과 선명한 멜로디 라인, 규현의 서정적인 보컬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규현은 "'내가 타이틀을 아끼지 않으면 누가 아끼나'라는 생각으로 타이틀곡을 정말 아끼고 있다. 앨범에서 차애 정도로 아낀다. 최애는 '수평선'이라는 곡이다. 내 목소리로 녹음을 하고 모니터링을 할 때 제일 많이 들었던 곡이 '수평선'이다. 그런데 앞으로는 '하루마다 끝도 없이 (Unending Days)'를 더 사랑하게 될 것 같다"라고 말해 곧 최애가 될 '하루마다 끝도 없이 (Unending Days)'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규현, 사진=이승훈 기자
규현, 사진=이승훈 기자

'COLORS'는 타이틀곡 뿐만 아니라 앨범의 모든 수록곡의 트랙비디오를 제작할 정도로 많은 공을 들인 앨범이다. 그만큼 들을거리도 풍부하고 규현 스스로 만족도도 높다.

규현은 "앨범에 각 상황에 맞는 여러 노래가 있다. 입맛에 맞게 들어주면 좋겠다. 계절에 상관없이 들을 수 있는 곡도 있으니 계속 들어주면 좋겠다. 작업 만족도 너무 좋고, 결과물이 좋아서 더 만족한다"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더불어 규현은 "앞선 앨범부터 추구하는 게, 한 앨범을 쭉 들으면 하나의 공연을 보는 것같다는 느낌을 주고 싶다. 다채로운 색, 프리즘이 펼쳐진것처럼 다양한 색을 들려주고 싶다. 하나의 공연처럼, 인생처럼 들어주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COLORS'는 27일 오후 6시 발매된다.

전자신문인터넷 최현정 기자 (laugardag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