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생체인증·비밀번호' 인증 생략 간편결제 도입

KB국민카드 '인증 없이 빠른 결제'
KB국민카드 '인증 없이 빠른 결제'

고객 편의성을 증대하기 위해 결제 단계에서 아예 인증절차를 생략하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간편결제 플랫폼이 늘어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모바일 앱 플랫폼 'KB페이(KB Pay)'를 최근 개편하면서 '인증없이 간편결제' 기능을 추가했다. 해당 기능은 지문인식이나 비밀번호, 패턴 등 입력 없이도 기능 실행 시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가능 상태로 진입하도록 구성된 기술이다.

'인증없이 간편결제'는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를 기반으로 한 기술의 일종이다. 안전한 거래로 확인된 경우에만 빠른 결제가 가능하며, 의심거래라고 판단되면 추가적인 결제 인증을 요청하도록 안전 장치를 마련했다.

KB페이는 결제 기능을 현재 모바일 앱 홈화면에서 바로가기로 구동하거나 엣지패널을 통해 실행할 수 있다. 인증 기능이 생략될 경우 통상 오프라인 결제에 자주 사용되는 '삼성페이' 등 대비 결제 절차가 한 단계 줄어들어 편의성 측면에서 유리해진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인증없이 빠른결제 외에도 원스톱 카드선택·결제방식, 카드선택 및 관리방식 변경 등 다양하게 사용자경험(UI) 측면에서 변경점을 뒀다. 이용 가능한 가맹점을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 정보 확인 기능 역시 함께 추가됐다.

이형두 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