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연말선물 같은 'STRATEGY', 내년도 원스와 함께”(컴백소감)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트와이스가 10개월만의 완전체 컴백과 함께 연말연시 원스(ONCE, 팬덤명)와 새롭게 쌓을 추억들을 기대했다.

6일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트와이스의 미니14집 'STRATEGY'(스트래티지) 발매기념 소감문을 공개했다.



일문일답형으로 공개된 소감문에는 미니 13집 'With YOU-th'(위드 유-스) 이후 10개월만의 완전체 컴백과 함께,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을 비롯한 다양한 곡들로 팬들과 호흡할 트와이스의 자신감 어린 말들이 담겨있다.

특히 다섯 번째 월드투어 'READY TO BE'를 기점으로 더욱 성장한 글로벌 위상과 함께 이를 함께 해준 팬들을 위한 따뜻한 애정을 표현하는 바가 눈길을 끈다. 또한 아마존 뮤직 라이브 출연, 콜드플레이 내한 공연 스페셜 게스트 참석 등의 지속적인 행보를 통해 글로벌 팬들과의 새로운 추억을 예고하는 바 또한 주목된다.

한편 트와이스는 6일 오후 2시(한국시간) 새 앨범 'STRATEGY'(스트래티지)를 발표, 동명의 타이틀곡과 함께 이날 KBS2 뮤직뱅크 무대를 시작으로 공식 컴백행보를 시작한다.

(이하 트와이스 'STRATEGY' 컴백소감 전문)

-새 앨범 및 타이틀곡 소개?

▲나연 : 오랜만의 컴백이라 특히나 우리 원스(팬덤명: ONCE)들이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은 저희만의 스타일로 사랑의 전략을 풀어낸 곡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정연 : 약 10개월 만에 발매하는 앨범이라 팬 여러분이 많이 기다리셨을 텐데요. 기대하시는 만큼 트와이스가 열심히 준비한 앨범이니 충분히 즐겨주세요.

▲모모 : 오랜만에 완전체로 컴백해서 원스들이 좋아해 줬으면 하고 팬분들 반응이 가장 궁금합니다.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은 트와이스 노래 중에서는 제일 힙한 노래인 것 같아요. 신곡 안무도 멋있으니 무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사나 : 이번 앨범은 작업 과정이 유난히 더 재미있었어요. 처음으로 타이틀곡을 피처링곡으로 정한 것도 그렇고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한 앨범이에요.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 안무 작업할 때 멤버들 의견이 많이 들어갔거든요. 트와이스에게도 아주 만족도 높은 앨범입니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다현 : 신곡은 트와이스만의 사랑의 전략을 힙하게 표현했고 많은 분들이 즐겁게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이 곧 마무리되는데 원스들과 함께 보낼 생각에 저희도 정말 설레요.

▲채영 : 사랑에 대한 여러 가지 전략을 트와이스만의 색깔로 풀어낸 곡입니다. 오랜만에 완전체로 컴백해서 기분이 좋아요!

▲쯔위 : 신곡 피처링을 맡은 메간 디 스텔리온은 엄청 멋진 힙합 여성 아티스트예요. 그래서 함께 작업하게 되어서 너무 기뻤고 작업하면서 즐거웠어요.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에는 미국 유명 래퍼 메간 디 스텔리온이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함께 작업하게 된 계기?

▲나연 : 이번에 메간 디 스텔리온이 한국까지 와줘서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었는데 너무 고마웠고 덕분에 메간 디 스텔리온의 랩 파트에 굉장히 멋있는 그림이 나와서 뿌듯하고 좋았어요.

▲정연 : 메간 디 스텔레온과 작업하면 더 좋은 시너지가 나겠다는 생각에 멤버들도 기대가 컸어요. 특히 뮤직비디오 촬영을 한국으로 직접 와서 진행했는데 “세상에서 너희가 제일 귀엽고 예쁘다”면서 자신감을 올려주기도 해서 현장이 정말 즐거웠어요.

▲지효 : 메간 디 스텔리온이 한국어를 열심히 배운 게 기억나요. 'Mamushi (Remix) (feat. TWICE)' 곡 중에 정연이가 외친 “귀여워”를 좋아해 주었어요.

▲다현 : 'Mamushi (Remix) (feat. TWICE)' 노래에서 한국어로 “귀여워”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메간 디 스텔리온이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는 내내 “귀여워~”라고 말하면서 체리 피스 동작을 하는데 센스 있어서 같이 많이 웃었습니다.

▲쯔위 : 뮤직비디오를 같이 찍었는데 텐션이 정말 높았어요. 그리고 저희 멤버들한테 촬영할 때 귀여운 사람이 눈앞에 있다고 상상해 보라고 꿀팁을 준 것도 기억 납니다.

-9주년 기념 단독 팬미팅에서 선공개한 'Sweetest Obsession'(스위티스트 옵세션), 다현이 단독 작사한 'Keeper'(키퍼), 겨울 시즌송인 'Magical'(매지컬) 등 수록곡, 리스닝 가이드?

▲나연 : 눈이 펑펑 내리는 날 혹은 추운 겨울날 따뜻한 집에서 가족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웠던 추억들을 회상하면서 웃고 재밌는 시간을 보낼 때 'Magical'을 들어보세요!

▲모모 : 'Magical'은 홀리데이 분위기가 나는 곡이니까 연말에 듣기 딱 좋을 것 같아요.

▲사나 : 원스들이 'Sweetest Obsession'을 들을 때 9주년 팬미팅을 떠올리면 좋겠어요.

▲지효 : 2,3번 트랙 'Kiss My Troubles Away'(키스 마이 트러블스 어웨이), 'Like It Like It'(라이크 잇 라이크 잇)은 아침 출근길에 들으면 잠도 깨고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4번 트랙 'Sweetest Obsession'은 따뜻한 커피와 디저트를 먹을 때 들으면 딱이에요. 'Keeper'는 산책하면서, 'Magical'은 눈 오는 날 눈사람 만들면서 들으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미나 : 집에서 친구들과 파자마 파티하면서 'Magical'을 들으면 신나고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채영 : 'Magical'이 홀리데이 느낌이 물씬 나는 곡이라, 올해 연말 매일매일 들으면서 더욱 기쁘게 한 해를 마무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쯔위 : 'Sweetest Obsession'을 달콤한 부드러운 바닐라 라테를 마실 때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연말을 보낼 때 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다현, 'Keeper' 노랫말의 포인트?

▲다현 : “When you meet me, can't hide your smile. 찰나의 감정이 아닌 난 너의 keeper야“라는 가사가 이 곡을 잘 설명해 주는 부분이에요. 달콤, 스위트한 무드의 곡이거든요. 이 곡이 타이틀곡 후보곡들 중 한 곡이었는데 제가 작사를 맡은 만큼 너무나 기쁜 마음이었습니다.

-2024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팬분들에게 신보가 어떤 의미로 자리하길 바라나?

▲나연 : 올 한 해 저희가 팬분들에게 받은 사랑과 응원이 굉장히 크고 큰 힘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 앨범이 원스들에게 따뜻한 연말 선물 같은 기분 좋은 추억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정연 : '트와이스가 트와이스 했네?'라는 의미로 자리하길 바랍니다.

▲모모 : 여러 가지 이벤트를 마련했는데 2024년 마무리를 트와이스와 함께 즐겁게 보냈으면 합니다.

▲지효 : 연말이다 보니 레드가 앨범 메인 컬러인데요. 이번에 선보이는 새 앨범을 통해 많은 분들이 더욱 행복한, 연말다운 연말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미나 : 한 해의 마무리를 더 기분 좋게, 또 원스분들이 2024년을 트와이스로 가득 찬 해로 느껴주셨으면 좋겠어요.

▲채영 : 트와이스의 새로운 모습을 한 번 더 발견하는 앨범이기를, 그리고 2024년의 마지막을 우리와 함께하는 느낌이길 바랍니다.

▲쯔위 : 처음으로 트와이스가 타이틀곡을 피처링곡으로 고르기도 했고 메간 디 스텔리온이피처링을 맡아주면서 되게 큰 시도와 새로운 매력을 담은 앨범이에요. 이번 음악을 들을 때 트와이스가 주는 선물처럼 느껴지면 느껴지면 좋을 것 같아요.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트와이스의 새 앨범 활동은?

▲나연 : 신곡 활동을 비롯해 아마존 뮤직 라이브 무대와 콜드플레이 게스트 공연 모두 멋진 경험이고 커리어가 될 것 같아서 기대가 큽니다. 특히 아마존 라이브 무대 때는 팬분들께 뜨거운 응원을 받아서 감동받은 무대로 기억에 남아있어요. 앞으로 있을 신곡 활동과 콜드플레이 게스트 무대도 멋지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정연 : 이렇게까지 큰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지만 매 앨범을 낼 때마다 조금씩 계속해서 성장하는 트와이스를 보며 우리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늘 있었습니다. 또 앞으로 트와이스가 그려나갈 미래도 점점 궁금해지는 것 같아요. 욕심도 나고 기대도 됩니다!

▲모모 : 많은 지역에서 큰 관심 가져 주신다는 걸 조금씩 실감하고 있어요. 정말 기쁘고, 이번 아마존 뮤직 라이브 무대에서도 원스들한테 힘을 얻었습니다. 연말 선물 같은 이번 앨범으로 트와이스의 색다른 모습 보여드리고 싶어요!

▲사나 :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에서 아홉 명이 셋업 트레이닝복 착장을 입고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짧게 있는데 원스들 반응이 뜨겁더라고요! 뮤비 완편과 무대도 얼른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지효 : 벌써 데뷔 10년 차가 된 트와이스가 많은 분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어서 진심으로 감사해요.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분들이 저희 공연을 찾아와 주시는 게 아직도 신기한데, 이러한 성원에 힘입어 트와이스는 앞으로 더 잘해낼 거라고 믿고 멤버들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미나 : 꿈꿔왔던 것보다 더 많은 사랑을 보내주셔서 트와이스에게 좋은 기회가 많이 생겼다고 생각해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5년에도 든든한 우리 원스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채영 : 트와이스가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꾸준히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어떤 무대에서든 멋진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쯔위 : 이번에 처음으로 후렴 파트를 떼창으로 완성했는데 이런 새로운 부분을 집중해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키치하고 힙합 느낌이 나는 앨범 콘셉트에 맞춰서 신곡 활동을 하려고 해요.

-2024년의 수많은 활약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글로벌 인기를 얻게 된 비결 또는 계기?

▲나연 : K팝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굉장히 사랑을 많이 받게 되면서 트와이스에게도 영향력을 넓힐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여기에 오랜 기간 꾸준히 음악 활동을 하면서 열심히 준비하는 모습을 긍정적으로 봐주시는 것 같아요.

▲정연 : 모든 순간순간이 기억에 남지만 닛산 스타디움 무대에 올랐던 순간은 정말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스타디움을 꽉 채운 정말 많은 관객분들이 트와이스 한 팀만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이 짜릿했거든요.

▲모모 : 일본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했던 것을 비롯해 큰 규모로 전개한 월드투어 'READY TO BE'(레디 투 비)가 가장 먼저 떠올라요! 트와이스의 무대 위 밝고 에너지 있는 모습을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요.

▲사나 : 데뷔한 지 10년 차가 된 지금 생각해 본다면요. 자연스러운 우리 멤버들과의 관계, 그 관계에서 비롯되는 트와이스다운 색깔이 곳곳에 묻어나면서 많은 분들께도 진심 어린 모습들이 와닿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효 : 세계 각지 스타디움 규모의 공연장을 찾은 월드투어 'READY TO BE'가 가장 오래 기억될 것 같아요.

▲미나 : 닛산 스타디움 콘서트와 아마존 뮤직 라이브요. 이렇게 큰 공연장과 영광스러운 자리에 설 수 있을 줄 몰랐고 스스로에게도 정말 놀라운 일이어서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다현 : 아무래도 트와이스 월드투어 중 가장 큰 규모로 돌았던 'READY TO BE'가 기억에 남습니다. 전 세계 원스들을 만나면서 많은 사랑과 에너지를 얻었어요. 라이브 밴드와 함께 만든 음악 사운드도 그렇고 솔로 무대를 처음 도전해 봤는데 뜨겁게 호응해 주던 원스들의 환호 소리의 여운이 큰 것 같아요. 너무 감사한 투어였습니다.

▲채영 : 트와이스 멤버들의 친근한 우정과 우리의 진심을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께서 잘 알아주셨던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건강하고 기분 좋은 에너지를 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쯔위 : 2024년 기억에 남는 순간들이 정말 많아요. 최근에 미국에서 아마존 뮤직 라이브 때도 되게 좋은 기억으로 남았어요. 많은 글로벌 팬들의 사랑과 응원을 체감할 수 있었고 같이 무대를 즐겨 주시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국내외 팬심을 끌어당기고 있는 트와이스만의 특별한 전략이 있다면, 또는 앨범에 어떤 전략적 요소가 들어있는지?

▲나연 : 트와이스로서 보낸 시간이 쌓일수록 팬분들이랑도 오랜 친구처럼 지내는 느낌인데요. 더 솔직하고 유쾌하게 팬들과 소통하고 있고 원스들도 그런 점을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요

▲정연 : 트와이스다움을 잃지 않고 정진해 나가는 것이 전략 같아요. 우리가 하고 싶은 음악을 꾸준하게 하면 앞으로도 사랑해 주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효 : 우리의 끈끈함과 우정. 그리고 밝은 에너지가 사람들에게 닿았던 것 같아요. 이번 앨범에서도 트와이스다우면서도 또 새로운 느낌도 들어있어서 어떤 반응일지 기대됩니다.

▲채영 :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새롭게 도전하는 것이 트와이스의 전략이에요!

▲쯔위 : 전략은 전 세계 계신 원스분들을 더 많이 만나러 가는 겁니다. 특히 이번 앨범을 통해 트와이스를 모르시는 분들도 저희를 좋아하게 만들고, 이미 트와이스를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더더욱 저희의 매력에 빠져나올 수 없게 하고 싶어요.

-2024년도 어김없이 큰 응원과 사랑 보내준 국내외 원스에게 인사

▲나연 : 올 한 해 원스에게 너무 큰 사랑을 받아서 어떻게 보답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내년 내후년에도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즐겁게 활동하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정연 : 올해도 트와이스는 단 한 번도 원스 생각을 안 한 적이 없습니다. 다가오는 2025년도 당연하고요. 앞으로도 트와이스가 활동하는 모습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 주세요!

▲모모 : 2024년 한 해 동안 트와이스랑 함께해 줘서 너무너무 고맙고 항상 큰 힘이 되어줘서 고맙습니다. 내년에도 우리 많은 추억 만들어요!

▲사나 : 원스들! 2024년에도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었던 건 원스가 곁에 있었기 때문이에요. 항상 내 용기가 되어주고, 자부심이 되어줘서 감사해요. 앞으로 원스와 함께할 날들에 너무너무 기대돼요. 늘 감사합니다.

▲지효 : 2024년 올 한 해도 뜨거운 사랑과 관심 보내준 모든 원스들 고마워요!

▲미나 : 2024년에도 영광스럽고 좋은 일이 가득했습니다. 모두 원스분들의 사랑과 응원 덕분이고 내년에 원스분들과 함께 만나는 자리가 더욱더 많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에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함께 보내면 좋겠습니다!

▲다현 : 원스 덕분에 잊지 못할 행복한 한 해를 보냈어요. 건강하고, 따뜻하게 2024년 마무리 잘하시고, 우리 내년에도 좋은 추억 함께 많이 만들어요. 고마워요!

▲채영 : 2024년도 우리에게 큰 사랑과 변함없는 응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5년에도 지금처럼 열심히 고민하고 좋은 앨범과 공연 보여드릴게요! 그전에 이번 앨범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쯔위 : 항상 많이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우리 모두 모든 일을 잘해왔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어떤 일이 또 일어날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지금처럼 함께해 주세요. 행복한 연말까지 잘 마무리하시고 해피 엔딩과 해피 오프닝을 맞이해 봅시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