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 영어학과, 'AI 혁명시대, 영어공부법' 줌 특강 '호응'

AI 기반 영어학습…나홀로 영어공부법 소개
영어토론과 발음 교정 가능…전문지식까지 학습

사진=서울디지털대학교.
사진=서울디지털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영어학과가 최근 온라인(ZOOM)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영어학습: 말하기·듣기부터 읽기·쓰기까지'라는 주제로 총 3회에 걸친 특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특강에서 영어학과 정인식 교수가 AI 기반 기술을 활용한 영어 학습법을 소개하며,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영어 학습 방법으로 높은 관심을 끌었다.

영어학과는 2024학년도 2학기부터 개설된 전공과목 '스마트 AI 영어학습'을 통해 생성형 AI의 발전을 활용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특강은 이 과목의 주요 내용을 미리 체험할 기회로 △스마트폰 챗(Chat)GPT 설치 및 활용 △AI 챗봇을 활용한 음성인식 학습 방법 △유튜브 영상의 AI 요약으로 핵심 내용 파악하기 △듣기·말하기· 읽기·쓰기 학습 효율 극대화 전략 등을 다루었다.

참가자들은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며 영어 학습의 전 영역에서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기회를 가졌다.

[사진2]

서울디지털대학교 영어학과 정인식 교수가 'AI 활용 영어학습: 말하기·듣기부터 읽기·쓰기까지' 온라인(ZOOM)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ㅅ울디지털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영어학과 정인식 교수가 'AI 활용 영어학습: 말하기·듣기부터 읽기·쓰기까지' 온라인(ZOOM)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ㅅ울디지털대학교.

이번 강의는 AI 도구를 활용한 영어학습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챗GPT의 실질적인 활용 사례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한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번 특강은 서울디지털대 영어학과 홈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정 교수는 “챗GPT는 프롬프트 작성 방식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도구이며, 활용 방법에 따라 그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영어 학습에서도 챗GPT를 적절히 활용하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전반적인 실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디지털대 영어학과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으며 전공기초과정에서 기초회화와 문법, 읽기와 작문학습을, 전공심화과정에서 자격증 및 수료증 과정을 운영한다.

또 졸업 시 4년제 '영어학사' 학위 취득과 더불어 5가지 자격증이 총장명의로 발급된다. SDU사이버TESOL, SDU어린이TESOL, SDU어린이영어독서지도사, SDU비즈니스영어, SDU영어번역, 관광통역안내사, TOEIC, TOEFL, IELTS, ITT, TCT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서울디지털대는 내년 1월 16일까지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학점 당 등록금은 6만6000원으로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최저 수준이며, 입학생 전원에게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원서접수 관련 문의는 서울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 또는 PC로 지원할 수 있다.

이상원 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