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년 IT리더에서 성악인으로 인생 2막을 열고 있는 임규관 벨라비타문화예술원장이 음악을 향한 정확한 걸음과 그로 느끼는 힐링정서를 한 권의 책으로 담아냈다.
오는 18일 출간될 신간 '아름다운 인생을 향한 노래 여정'(저자 임규관, 출판 글로벌콘텐츠)은 유수의 IT기업 리더에서 성악인으로 변신하기까지 임규관 원장의 10년 경험들을 망라한 작품이다.
총 2부로 구성된 이 책은 5년간 미디어칼럼을 통해 언급해온 성악의 이론적 접근과 함께, 작가 개인의 경험은 물론 벨라비타문화예술원 최고위 과정을 통해 마주한 음악경험들까지 풍성하게 담겨있다.
1부 '노래의 여정, 발성에서 무대까지'는 호흡조절과 발성, 성대붙임과 밀도있는 소리내기, 공명사용법 등 발성기본과 함께 이를 이용한 합창과 앙상블, 일상석 발성훈련, 공연준비 등 성악이론 중심의 내용들이 담겨있다. 특히 IT리더 출신답게 연습으로 체득하는 발성의 감각적 영역들을 개인경험을 더한 기술적 표현들로 디테일하게 서술, 초심자들의 빠른 접근을 이끈다.
2부 '노래 부르기, 곡 해석과 연주 전략'은 앞선 발성기본을 바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노래들의 포인트를 담고 있다. 그리운 금강산·비목·향수·마중·청산에 살리라 등 다양한 감정의 한국가곡부터 오 솔레미오·돌아오라 소렌토로 등 이탈리아 가곡, 울게 하소서(Lascia ch′io pianga)·축배의 노래(Brindisi) 등 오페라 아리아까지 다양한 톤의 클래식 음악들을 접근하는 법들이 섬세하게 담겨있다.
또한 넬라 환타지아(Nella Fantasia), '지금 이 순간', 유 레이즈 미 업(You Raise Me Up) 등 영화나 뮤지컬 OST, 팝송 등의 가창접근 또한 수록돼있다. 단순히 가창이나 호흡방법에 집중하는 것을 넘어, 그를 체득하면서 느낀 경험들을 솔직하게 담아낸 점 또한 돋보인다.
임규관 벨라비타문화예술원장은 머릿말을 통해 “단순히 노래 부르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에서 그치지 않고 인생을 조화롭게 가꾸는 방법까지 녹여냈다. 이 책이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싶은 모든 이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간 '아름다운 인생을 향한 노래 여정'(저자 임규관, 출판 글로벌콘텐츠)은 오는 18일부터 온오프라인 도서 플랫폼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가격은 1만9000원이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