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소사이어티는 19일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4년 디지털인사이트 우수콘텐츠 시상식'을 개최했다.
디지털소사이어티는 디지털전환 촉진과 디지털문명 발전여건 조성을 위해 2022년 10월 발족한 전문가 논의체로 디지털사회전환·디지털경제융합·디지털문화 전문위원회로 구성된다.
디지털소사이어티는 디지털 융합·전환 촉진 우수 기여자를 찾아 포상하고, 그 성과를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하고자 2023년부터 '디지털인사이트 공로자' 시상을 추진했다. 올해는 우수도서 SF부문과 우수영상 분야 등 대상을 확대하여 포상했다.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콘텐츠 24건(도서 10건, 영상 14건)은 일반인에게 생소한 디지털 기술과 미래 변화를 쉽게 설명하면서, AI 시대 우리 인류가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문법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우수 도서상을 수상한 'AI빅뱅' 저자 김재인 교수는 “AI를 기술과 비즈니스 차원을 넘어 인간과 사회의 관점에서 다양한 담론 전개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우수영상에 선정된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AI에 대체되지 않을까요?'를 제작한 조남호 대표는 “AI시대가 도래할수록 역설적으로 철학이 중요해지는데, 그 본질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
-
박지성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