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공업고등학교는 제조업 중심의 전통적인 학과 구조를 개편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기반 최첨단 미래 산업 학교로 거듭난다. 수성알파시티, 수성구청과 협약을 체결해 글로컬 고등학교로 도약을 준비한다.
영남공업고는 대구의 전문계 사립고로 취업(산학)맞춤반, 1팀1기업프로젝트, 중소기업 이해연수, 전공동아리 프로그램, 취업도전 골든벨, 일대일 진로 상담, 취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취업경진대회는 특성화고 학생의 취업 정신을 제고시키고 도전정신을 함양시켜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모의 면접을 경험한다. '선취업 후 진학'으로 기능 인력을 양성한다는 특성화고 취지에 맞게 실전형 취업경진대회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 동기 유발 계기를 마련한다.
영남공업고는 취업 도전 골든벨, 취업 경진대회, 졸업생과 함께하는 다양한 특강 등을 진행한다. 3학년부터는 일대일 진로 멘토링을 통해 학생 개개인 특성에 맞는 취업처를 안내한다.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 졸업생 특강도 진행한다. 공기업, 대기업, 반도체 분야, 중소기업, 일병행 학습 등 주제도 다양하다. 이를 통해 취업률(취업자·졸업자 기준)이 2021학년도 29%, 2023년도 38%, 2024년도 50% (24.12월 기준) 등으로 상승했다.
영남공업고는 '자기성장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진행해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이 가운데 헬스반은 '2024 대구 피트니스 코리아 대회'에 참가해 비기너주니어 보디빌딩 부문에서 1·2·3위에 올랐다. 비스 주니어 보디빌딩 부문에서 1위, 엘리트 주니어 보디빌딩부문에서 3위를 차지하는 등 다양한 종목에서 기량을 뽐냈다.
IT분야 성취도 눈에 띈다. '2024년 대구광역시 청소년 과학탐구대회'에서 1학년 스마트전기전자계열 학생 2명이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전문교과에서는 '2024년도 전자회로 제작 및 드론 레이싱 경진대회'에서 전자회로 제작부문에서 대상, 은상, 장려상을 받았다. 드론 레이싱 부문에서는 장려상을 받았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도 질 높은 디지털 수업사례를 가지고 전국디지털교육연구대회 학교경영부문에서 3등급을 수상하기도 했다.
송우용 영남공업고 교장은 “수성구 유일의 사립 공업계열 특성화고로, 동문 사회와의 연결을 통해 학생들이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며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