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웨어는 백패커 핸드메이드 작품 판매 서비스 아이디어스(idus)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ews, 이하 AWS) 생성형 AI 서비스인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기반 제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이디어스는 37만개 이상의 다양한 핸드메이드 작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거래액의 26%가 선물로 구매될 만큼 특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에게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다. 백패커는 최근 솔트웨어와 협력해 아이디어스 선물 추천에 AI 기술을 도입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됐다.
고객의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에 최적화된 새로운 추천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선물 맞춤형 큐레이션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선물 테마를 추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솔트웨어는 자사 AI 서비스인 Fit-Sapie(핏 사피)의 추천 서비스 Sapie-reco(사피 레코)를 활용해 아이디어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기초를 설계했다.
선물 추천 과정에서 중요한 테마와 상황을 정의하고, 이에 적합한 분류 체계를 구축해 아이디어스에 적용된 AI가 더욱 정교한 추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정 기념일이나 선물 받을 대상에 어울리는 테마명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솔트웨어는 이 과정에서 아마존 베드록을 활용했다. 아마존 베드록은 여러 생성형 AI 모델(Anthropic, Cohere 등) 및 아마존의 고성능 기초 모델(FM)과 거대언어모델(LLM)을 용도에 맞춰 쉽게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아마존 베드록은 또한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완전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며, AWS의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대규모 트래픽과 데이터 요청에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아이디어스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은 검색어를 통해 적합한 테마를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생일 선물'을 검색하면 기념일과 연관된 테마가 제안되며, 선택된 테마에는 관련 작품들이 적절한 순서로 노출된다. 작품의 순서는 수신자와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조정되며, 이를 통해 고객은 원하는 선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리뉴얼을 통해 아이디어스는 선물 추천에서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기념일을 위한 선물을 찾을 때, AI는 적합한 수신자와 상황에 맞춘 작품을 최적의 순서로 추천한다.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주는 기존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으로 고객의 의도를 깊이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정교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거듭난 것이다.
최성일 백패커 CTO는 “솔트웨어와 협업은 AI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해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데 성공한 대표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임중권 기자 lim9181@etnews.com
-
임중권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