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엘리스그룹, 리벨리온과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MOU 체결

[에듀플러스]엘리스그룹, 리벨리온과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MOU 체결

엘리스그룹이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과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AI 특화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 역량을 강화해 온 엘리스그룹은 리벨리온 NPU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 협력을 진행한다. 또한 국내·외 교육과 산업에 적용되는 AI 서비스가 리벨리온 NPU 기반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사업 모델 개발과 확산에 힘을 모은다.

엘리스그룹의 PMDC(Portable Modular Data Center·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 개발 및 운영 역량을 토대로 여러 해외 국가에 데이터센터를 수출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한다. 모듈 단위로 필요에 따라 증설이 가능해 기존 데이터센터 대비 구축과 운영 측면에서 유동적인 엘리스클라우드 PMDC는 전력 밀도나 PUE(전력사용효율지수)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만큼 뛰어나 자원 활용에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

[에듀플러스]엘리스그룹, 리벨리온과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MOU 체결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기술 협력을 넘어 교육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 확장까지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엘리스그룹이 개발 중인 AI 디지털교과서의 AI 모델을 리벨리온 NPU 기반으로 개발하고, 글로컬 대학 연계 및 재직자 대상 AI 교육과 해커톤도 추진한다. 이로써 NPU 활용 서비스 연구 개발부터 교육을 통한 산업 내 안착까지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엘리스그룹 김재원 대표는 “AI 인프라부터 플랫폼, AI 모델까지 연속성 있게 연구 개발하고 있는 엘리스그룹과 고성능 NPU를 개발하는 리벨리온이 협력함으로써 양사의 기술적인 측면과 비즈니스 측면에서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리벨리온과 손잡고 국산 AI 반도체 생태계를 넓혀 나가겠다”고 전했다.

정하정 기자 nse03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