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6개 수출지원시스템 정부 클라우드로 전환

KOTRA가 대표 홈페이지 '무역투자24'를 비롯한 수출지원 관련 각종 서비스 시스템을 클라우드 형태로 전환했다.

KOTRA는 수출, 외국인 투자유치 등 무역투자 정보시스템 6개 서비스의 정부 클라우드 센터(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이하 대구센터) 전환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추가로 다음달까지 경제외교활용포털, Invest Korea 홈페이지 등 총 4개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도 완료할 예정이다.

대구센터로 이전을 완료한 KOTRA 홈페이지 '무역투자24'의 메인 화면.
대구센터로 이전을 완료한 KOTRA 홈페이지 '무역투자24'의 메인 화면.

대구 클라우드 센터는 행정·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더욱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구축된 정부의 클라우드 전용 데이터센터다. KOTRA는 기존 본사 서버를 통해 운영하던 무역투자 시스템을 대구 센터로 이전하며, 트래픽 대응 등 보안성과 안정성이 개선된 시스템 관리가 가능해졌다.

대구 센터 내에서는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어 향후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81) 등 민간의 우수한 기술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KOTRA는 이번 이전으로 중소, 중견기업을 위한 디지털 수출지원 서비스의 품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보시스템 가용성을 확보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까지 철저하게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정훈 KOTRA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은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은 디지털플랫폼 정부752의 핵심 과제로, 수출기업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지속 제고할 예정”이라며, “올해 예정된 지능형 무역투자플랫폼 구축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통해 고객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수출 애로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정형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