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기업 와이즈와이어즈와 AI 신뢰성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컨설팅 회사인 씽크포비엘은 와이즈와이어즈 본사에서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검증체계 구축과 AI 테스팅 및 인증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양사가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에게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고, 윤리적이며 효과적인 AI 신뢰성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와이즈와이어즈는 금융, 자동차, 전자상거래, 공공 등 소프트웨어 전 분야 제품의 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해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기능, 성능, 테스트 자동화, 업무 자동화(RPA), 화이트박스 등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토털(Total)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KOLAS 국제공인시험 인정기관으로 자격 인정을 받은 글로벌 테스트 전문 기업이다.
씽크포비엘은 AI 신뢰성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며 성과를 축적해온 컨설팅 회사로, 2021년부터 국내외에서 'AI 신뢰성 전문가 양성 교육'을 통해 신뢰성 전문가 육성, 과기정통부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안내서', '공공 분야 AI 발주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또한 '국방 분야 AI 무기 시스템 평가 체계 구축', 'AI 신뢰성 성숙도 진단 모델(TAMMI) 자체 개발 및 국내외 컨설팅 수행' 등으로 전문성을 인정 받고 있으며, 인공지능 신뢰성 검증에 바탕이 되는 데이터 편향 분석 도구 '리인(Re:In)'을 독자 개발했다.
조경휘 와이즈와이어즈 사장은 “최근 AI가 산업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고,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AI 신뢰성 검증의 중요성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며 “'신뢰할 수 있고 윤리적이며 투명한 AI 시스템'을 목표로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SW 검증 전문성과 AI 전문성을 결합하여 AI 신뢰성, 안전성에 대한 전문적인 검증, 인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와이즈와이어즈는 씽크포비엘과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공동 작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고히 다져갈 계획이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