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AI를 비롯한 에듀테크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핵심 사항을 담은 '교육담당자와 교수자를 위한 AI 시대 디지털 도구의 활용: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사례' 실무안내서를 5일 발간했다.
실무안내서는 △생성형 AI 등 디지털 도구의 교육적 활용 방안 △생성형 AI 교육과정 개발·운영 활용 시나리오 두 개 파트와 부록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교수·학습·평가 전략을 제안한다. 양질의 교육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과정 기획, 운영 및 학습자료 제작 방법도 안내한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챗GPT를 교육 전반에 적용하는 방법을 시나리오로 제시해 생성형 AI를 처음 활용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특히 생성형 AI를 더욱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챗GPT 프롬프트 입력 가이드'와 '최신 에듀테크 트렌드 및 활용 방안'에 관한 해외 아티클 등 유용한 정보도 부록으로 담았다.
배태민 KIRD 원장은 “교육기관은 물론이고,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다양한 조직이 AI를 활용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교육 전략을 수립, 구성원 역량을 높이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