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기 중 토익스피킹을 준비하는 대학생이라면, 정체기에서 벗어나 고득점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인 학습법이 필요하다. 이미 IM~IH 수준에서 점수가 정체돼 있거나 재응시 후에도 목표 등급을 넘지 못했다면 공부 방향을 다시 점검해야 할 시기다. 많은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7번·11번 고난도 문제 공략법, 답변 구성력과 유창성의 균형 맞추기, 실전 대비 모의고사 응시 등 고득점을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토익스피킹 점수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는 구조화된 답변 부족, 실전 연습 부족, 피드백 부재가 꼽힌다. 고득점을 노리려면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점수 비중이 높은 7번, 11번 문제가 포함된 파트 3와 파트 5는 답변 구성력과 논리적 사고를 평가받기 때문에 질문에 적절한 의견을 전개하고, 예시를 통해 내용을 뒷받침하는 훈련이 점수 향상의 열쇠가 된다.
답변의 구성과 유창성도 균형 있게 갖춰야 한다. 문제 유형과 형식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익숙한 틀 안에서 내용만 바꿔 말하면 부담이 줄고, 유창성도 반복 연습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단순 암기보다 말하는 흐름과 전달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템플릿을 다듬은 후 정확한 발음과 억양의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실전 감각을 기르기 위해서는 시험장에서 긴장감이나 시간 압박에 익숙해지도록 평소에도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처럼 응시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답변 길이를 조절하고 자신의 취약점을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실전 대응력을 키울 수 있다.
이처럼 전략적인 학습과 피드백이 필요하다면 토익스피킹 올인원 앱 '토스미'를 활용해보자. 파트별 실전문제 150세트와 템플릿 5000개로 파트 3, 5의 집중 훈련 및 답변 연습과 실전 대비가 가능하다. 실제 시험 환경과 동일하게 진행되는 모의고사는 1초 AI 채점으로 예상 점수와 첨삭까지 제공한다. 더 많은 학습자료와 구체적인 피드백까지 필요하다면 무료 인강과 커리큘럼, 1:1 전담 튜터 피드백을 포함한 토스미 2주 환급 코스를 통해 고득점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토스미는 현재 무료체험을 제공 중이며, 앱스토어에서 '토스미'를 검색해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본격적인 시험 준비에 앞서 내 실력을 점검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