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성 정보 한눈에…'국토위성센터 누리집' 공식 개설

누리집 메인화면
누리집 메인화면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국토위성 관련 모든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국토위성센터 누리집'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설은 기존 국토지리정보원 및 국토정보플랫폼에 흩어져 있던 위성 정보를 통합한 것으로, 위성 운영 현황과 주요 산출물, 국토 변화 영상 비교 등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국토위성은 국토와 재난 대응을 목적으로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개발한 고해상도 정밀관측 위성으로, 현재는 국토지리정보원이 운영 및 활용을 담당하고 있다. 2021년 발사된 국토위성 1호는 0.5m급 고해상도 영상을 활용해 도시계획, 재난 대응, 산림·환경 모니터링 등 공공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누리집에서는 위성 정보 외에도 국토위성 배경화면, 국토변화 비교, 해외 주요 도시 위성영상 등 일반 국민이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도 제공된다. 지난 3월 전국 산불 당시에도 위성을 통해 경북 의성, 경남 산청 지역의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관련 기관에 신속히 정보를 제공한 바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이번 누리집 개설을 계기로 위성정보에 대한 국민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고, 향후 위성 기반 재난정보, 국토현황정보, 변화탐지정보 등 다양한 응용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이다.

조우석 원장은 “누리집 개설은 국민 누구나 위성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출발점”이라며 “국토위성센터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공간정보 산업의 도약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박효주 기자 phj2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