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넷워크의 침투 생활편리정보를 팩시밀리로 제공

현재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정보전달기기는 전화인데 이것에 이어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 팩시밀리다. 최근에는 국민학생이나 중학생들도 공책 정리와 숙제를 하는데 팩시 밀리를 이용하고 있다. 문서나 책등을 짧은 시간내 에 만들수 있고 조작이 간단하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매력이다. 팩시 밀리는 바야흐로 가정으로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흐름에 따라 최근 늘어나기 시작한 것이 가정용 팩시밀리 정보서비스 다. 유료이기는 하지만 매물.음식.스포츠.생활 등 필요한 정보를 무엇이든지팩시밀리로 받아볼 수 있다.

서점에서"정보FAX전화수첩"이라는 책을 사본 적이 있다. 거기에 "어떻 습니까 아오야마의 민속풍 국수가게가?"라는 메뉴가 있었다. 화려한 대중 음식 점도 좋지만 전통국수집도 상당히 색다른 느낌을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지고 있던 팩시밀리로 연결해서 정보를 꺼내보았다.

국수집이라고해도 라면.어묵뿐 아니라 햄버거.샌드위치.중화요리를 취급하는 등 각종 음식이 소개되어 있다. 상점이름, 소재지, 내세우는 요리, 비용 등이 그자리에서 나오므로 확실히 편리하다.

또하나 "쇼핑가이드 채널"이라는 별도의 정보원 속에 "보수파를 위한 수입 판매점"이라는 메뉴가 있었다. 패션의류, 화장품, 인테리어, 가구, 잡지. 서적 레코드.CD 등 전문적으로 수입상품을 취급하는 가게의 목록(전화번호.주 소)이 팩시밀리로 들어왔다. 이런 것들은 본고장의 고풍스러운 가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서비스가 될 것이다.

이같은팩시밀리 정보서비스회사는 전국에 약 3백개 이상 되고 서비스메뉴는 생활, 관광.레저, 학습.교양분야 등 거의 7천종에 가까운 항목이 갖추 어져있다. 정보서비스의 문의처는 가이드북같은 책에 실려있다. 이용요금은 다이얼Q2와 마찬가지로 통신료와 정보료가 든다.

이중에는순수하게 가정.개인용서비스 메뉴가 상당분량 수록되어 있다. 업계 단체인 JAFSA(일본 팩시밀리정보 서비스협의회)에 따르면 서비스사업자가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것은 개인과 가정이라고 한다. 어쨌든 팩시밀리정보서비 스는 가정.개인용 정보넷워크의 1단계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유료정보제공은 아니지만 팩시밀리정보 넷워크를 이용한 기업으로부터의 정보 서비스도 시작되고 있다. 예를 들면 최대가전업체인 마쓰시타전기는 93년 4월부터 사용자들에 대해 워드프로세서 사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24시간 팩시밀리로 내보내기 시작했다. 물론 앞으로 서비스의 메뉴를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팩시밀리서비스는 정보넷워크로서 필수적인 존재가 되어가고있는 것이다.

다이얼Q2로 재활용품의 경매를 개인용 정보넷워크의 2단계사업은 다이얼Q2라고 할 수 있다. 한때는 선정적 인 성인용 정보서비스가 많다는 비판을 받은 적도 있으나 지금은 건전한 정 보제공서비스로 정착되어가고 있다. 생활이나 취미에 밀착한 일련의 다이얼 Q2서비스를 접속시켜 봤다.

예능.음악기획회사인엔터테인먼트VAN시스팀은 주요레코드회사와 제휴, 팝등 의 음악최신정보를 다이얼Q2로 제공하는 "다이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서양음악.뉴뮤직.연가같은 새로운 음악을 발매되 기 한달전에 들어볼 수 있다는, 팬들에게는 가슴벅찬 서비스 내용을 담고 있다. 공연일정등은 팩시밀리로 보낸다.

조금실용적인 면을 추구하는 것으로는 보이스 인터넷이 제공 하고 있는 "헤 이토유키의 재활용품 자유시장"이라는 재활용정보서비스도 있다. 파는 사람이 자유시장센터에 전화를 건다. 그 다음에는 탤런트 헤이토유키의 음성안내 를 받으며 조작순서를 따라 팔고 싶은 재활용품의 메이커, 판매희망가격, 주소 이름등을 센터의 등록장치에 입력하면 된다.

한편사는 사람은 전화로 녹음되어 있는 메시지를 듣고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센터를 경유해 파는 사람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 이 다이얼Q2를 통해 재활용품을 매매한 사람들이 생각보다 상당히 많다.

정보제공에그치지 않고 다양한 불편해소를 꾀하는 다이얼Q2도 등장했다. 사 이코정보서비스가 개시한 택시수배서비스가 그것이다. 이용자가 전화를 하면 등록되어 있는 시내 택시회사로 전화가 연결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만일 한 회사가 통화중이면 20개 회사에 차례로 접속되므로 몇번이고 전화를 다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주말의 야간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특히 많다는 것이다.

또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미국의 경우 제품발표행사나 기념일에 다이얼Q2를 사용해 성공한 예가 있다. 지난 90년에 맥도널드가 실시한 "맥.밀리언" 이라는 캠페인이 그것이다. 햄버거를 산 고객에게 번호카드를 주고 매일 한 사람에게 1만달러의 상금을 주는 것이다. 매일의 당선번호를 일본의 다이얼 Q2에보내 900번 서비스를 통해 손님이 그것을 듣고 당.락을 알게 하는 것이다.

당선자는발표다음날까지 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격이 되기 때문에 전화가 쇄도하고 맥도널드는 상당한 정보료수입을 얻었다.

이밖에호텔의 빈 객실정보제공, 여행정보 제공 등 일반 개인이나 가정을 대상으로 한 다이얼Q2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제공되고 있다. 다이얼Q2는 89년에 탄생했지만 현재 시장규모는 9백억엔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료로 응답을 해주는 전화상담, 엽서를 이용하는 현상퀴즈 등도 다이얼Q 2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급진전하는 가정의 정보화 한밤중에도 홈쇼핑을 개인, 그리고 4천만세대에 이르는 가정을 직접 목표로 한 사업은 수없이 많다. 그중에서도 거대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금융, 증권, 그리고 대형 소매업이다. 홈쇼핑, 홈트레이드, 홈뱅킹 및 홈오토메이션 등은 쇼핑, 금전처리, 가사에 도움을 주는 정보통신시스팀이다. 아직 대부분이 개발단계 아니면 시험 단계에 있다. 물론 실제로 이용하기 시작한 것도 있다.

홈쇼핑은집에 앉아서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다이렉트 메일(DM) 이나신문.TV광고를 이용한 통신판매는 오래전부터 시행돼왔다. 이것은 각 가정에 있는 PC를 이용해서 직접 판매회사의 컴퓨터에 연결해서 화면으로 상품을 보면서 발주하고 추후에 대금을 결제하는 제도다.

현재일부 대형백화점에서 카드회원에 한해 시험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쇼핑 은 하고 싶으나 업무때문에 백화점이나 상점에 나갈 시간이 없는 직장인, 시간은 있어도 밖으로 나가기가 어려운 노인등 홈쇼핑 이용자가 서서히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상품은 캐털로그를 통해 선정하고 대금 결제 만을 컴퓨터로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정이다.

그러나통신넷워크의 확대로 값싸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가정용 정보단말기가 실용화되는 10년후에는 실용제품으로부터 고급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형태 의 상품선정을 24시간 집에서 할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정보단말 은 TV전화.팩시밀리.퍼스널컴퓨터와 같은 기능을 고루 갖추고 은행이나 증권 회사와의 거래도 가능하게 하는 가정용 단말이 될 것이다.

세계의 증권시장을 상대로 홈 트레이드 집에서 주식을 사고 팔고, 대금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주가의 조회와 같은 정보의 검색이나 주가정보의 가공. 분석과 같은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이 홈트레이드이다. 주식시장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한다. 가격의 동향을 보면서 적시 라고 판단될 때 즉각 매매한다. 증권회사 직원을 부르거나 객장에 가지 않더라도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형투자자들 사이에서 이용붐이 일고 있다.

증권회사의컴퓨터와 개인의 단말을 NTT가 제공하는 증권용 ANSWER로 연결해 넷워크를 구축한다. 단말기로는 PC.패밀리컴퓨터.디스플레이폰 같은 전용 단말을 증권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거품경제시기에 급속하게 실용화 됐다이같은 넷워크에 의한 주식매매는 하기에 따라서는 미국 월가나 런던 등 해외의 증권시장과도 연결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24시간, 세계의 시장을 상대로 주식매매를 할 수 있게 된다. 이같은 상상은 꿈이 아니다.

또한홈트레이드와는 별도로 증권거래소를 무대로 한 주식시장에서는 기관투자가를 중심으로 이미 거래전체의 상당부분을 컴퓨터매매가 차지하고 있다.

머지않아 증권회사 매장에 가는 사람이 거의 없어질 것 같다.

이에비해 홈뱅킹이용자는 92년현재 약 10만명으로 알려져 있다. 구좌의 입출금 잔고조회같은 것이 원래 서비스였는데 이들 서비스만으로는 개인의 이용빈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 게다가 이 서비스는 현재 다른 은행의 구좌에돈을 보낸다든지, 다른 은행구좌로부터 예금을 인출하는 오픈시스팀이 되어있지 않다. 가령 후지은행의 홈뱅킹단말은 후지은행으로의 입출금밖에 할 수없는 상태다. 이것은 각 은행이 홈뱅킹을 보급시키는 목적이 주로 고정 고객 을 붙잡아 두려는데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각 은행이 제공하는 단말도 임대료가 비싸다. 이같은 이유 때문에 현재 홈뱅킹의 보급속도는 매우 느린 편이다.

그래서은행으로서는 서비스의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 금리변동 정보는 물론지역의 제품발표행사 각종 정보안내, 신간선.항공권.각종 티킷 예약 등의 정보제공이나 서비스도 추가시키고 있다.

앞에서말한 다양한 분야의 가정용 단말이 일반화됨에 따라 홈뱅킹은 이같은가정용 단말의 하나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