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년은 세계 PC 소프트웨어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로터스디 벨로프먼트사의 "스마트 수트" 등 여러가지 업무용 프로그램을 한데 묶어 저렴한 가격에 제공 하는 이른바 수츠(Suites) 프로그램이 기록적인 성공을 거둔 한해였다. 지난해 "엑셀" "워드" 등 마이크로소프트 응용소프트웨어 매출 의 50% 이상이 오피스에 포함돼 이루어졌으며 로터스도 스마트 수트가 지난해 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수츠 프로 그램은 소프트웨어 산업의 통합을 가속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츠를 갖고 있지 않은 응용프로그램업체들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최근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데이터퀘스트사는 수츠 프로 그램 시장의 성장배경을 바탕으로한 시장전망을 발표했다. 데이터퀘스트의 자료를 소개한다. 마이크로소프트.로터스.볼랜드/워드퍼펙트 등 PC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제공 하는 수츠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업무용 응용 프로그램 가운데 핵심 은 스프레드시트와 워드프로세서다. 이들 프로그램은 가장 잘 팔리는 업무용 소프트웨어인 동시에 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데이터 퀘스 트는 적어도 스프레드 시트와 워드프로세서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제품을 "수츠"라 정의하고 이 범주에 속하는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해서만 시장 조사의 초점을 맞췄다. 한편 수츠는 그 안에 포함된 프로그램들간 호환, 통합되는 기능을 갖고 작동한다는 점에서 최근 많은 소프트웨어업체들이 영업 전략 으로 제시 하고 있는 번들(꾸러미의 뜻) 프로그램과도 구별되는 특징을 갖는다. 수츠의 기원은 92년 봄 마이크로소프트가 "엑셀 4.0"을 발표하며 "오피스 포윈도즈 를 함께 내놓은데서 출발하고 있다. 엑셀의 1.5배정도 가격에 윈도즈.워드 등 여러가지 응용프로그램을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오피스는 그해 기록 적인 판매실적을 올렸다. 오피스의 성공에 자극받은 로터스도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인 "아미프로"로 유명한 삼나사를 인수해 스마트 수트로 마이크로소 프트의 뒤를 쫓았다. 볼랜드와 워드 퍼펙트가 "쿼트로프로" "패러독스" "워 드 퍼펙트 포 윈도즈"를 한데 묶은 "볼랜드 오피스"를 내놓은 것은 지난해초 의 일이다.
수츠가성공할 수 있었던데는 무엇 보다도 가격이 가장 큰 기여를 했지만 최근에는 응용프로그램간 조화.호환성.통합성 등이 성공을 가늠하는 새로운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볼랜드/워드퍼펙트가 제공하는 것과 같은 엉성하게 구색만을 갖춘 수츠 프로그램은 성공에 제약을 받고있다. 윈도즈 운영 환경에서 수츠는 응용프로그램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셀 프로그램 판매의 50%가 오피스의 일부분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오피스의 매출이이 회사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마찬가지로 로터스도 주력상품인 "1-2-3" 프로그램 판매의 40%정도가 스마트 수트의 일부로 이루어지고 있다. 92년 1-2-3의 총 출하량 은 약 3백80만개였으며 엑셀은 2백60만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마이크로소프트가 조직축소를 추진하면서도 이례적으로 오피스사업부문 을 전담하는 부사장직을 새로이 만든 것은 수츠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상징적 으로 보여주고 있다.
수츠가성공을 거둔 배경에는 윈도즈가 자리잡고 있다. 90년 발표된 이래 2천5백만개가 팔린 것으로 추산되는 윈도즈3.0은 PC사용자 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며 마이크로소프트에는 "새로운 세계질서"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윈도즈 이전 도스 환경에서는 1-2-3.워드퍼펙트.하버드그래픽스 및 dBASE 등 프로그램이 시장을 지배하며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잡아 다른 업체가 끼여 들 여지가 별로 없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PC사용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킨 윈도즈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며 응용소프트웨어시장 판도를 바꿔나갔다. 수츠가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보다 PC사용자 환경이 윈도즈로 급속히 바뀐데서 찾을 수 있다. 사용자들은 PC환경을 윈도즈로 바꾸며 몇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사들였다. 윈도즈 환경에서 대부분 응용 프로그램들이 비슷한 모양과 느낌을 준다는 것도 수츠 성공의 또 다른 요인으로 평가 되고있다. 여기에 지난 18개월간 PC판매대수가 기록적으로 증가한 것도 수츠의 성공에 밑거름으로 작용했다.
그러면 수츠의 눈부신 성공은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 여기에 대해서는 분석가들 간에도 서로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수츠시장을 회의적으로 보는 분석가들은 과거 로터스의 "심퍼니" 나 애시턴-테이트사의 "프레임워크"와 같은 통합프로그램들이 반짝하는 인기를 보였으나 결국에는 시장에서 사라진 예를 들고 있다. 수츠도 통합 프로그램과 같은운명이라는 것이 회의적 분석가들의 입장이다.
한편낙관적인 분석가들은 수츠가 처음 업계에서 기대했던 이상의 성공을 거둘 정도로 이미 안정적 시장을 형성했으며 기능의 한계를 쉽게 노출하고 너무도 다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통합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안정적 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실수츠는 과거 통합 프로그램과는 달리 응용프로그램을 하나하나씩 살 때와 같은 기능과 사용자환경을 제공하면서 가격면에서도 유리해 이들의 주장 도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으나 현재 PC 운용체계(OS)가 16비트에서 32비 트로 옮겨 가는 과정에 있어 32비트 표준이후의 상황전개는 쉽게 예측할 수없는 상태다.<함종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