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일안리플렉스카메라의 인기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시장확대를 위한주요 카메라업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소비자들로부터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기종은 소형.경량 및 파노라마기능탑 재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카메라업체들은 신제품출시에 열을 올리는 한편 대리점 직원을 대상으로 한 상품연구회 및 소비자를 위한 사진교실 등을 개설하는등 시장확대 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놀타카메라는최근 선보인 파노라마방식 일안리플렉스카메라 "A-303Si"에 배경과 움직이는 장면등을 촬영하는데 가장 적합한 조건을 자동으로 선택하는 "촬영장면선택"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5가지 "촬영장면선택" 기능 중에서촬영목적에 맞는 모드를 선택하면 카메라가 그에 맞는 셔터속도, 초점 등을 자동설정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특히일안리플렉스카메라로서는 처음으로 파노라마 방식으로 촬영할 때 파인더의 상하부를 차광해 실제로 촬영가능한 범위을 명시 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동사의 상위기종 "A-707Si"는 촬영조건을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등록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리코사는프리뷰레버를 누르면 렌즈의 조정이 설정치로 고정 시켜 실제로 사진에 표현되는 피사계심도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수동 일안리플렉스 카메라 "XR-8수퍼" 를 선보였다. 리코의 카메라는 한장의 필름위에 다른 장면을 겹쳐서 촬영할 수 있는 다중노출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동사는 본체의 가격 을 2만9천엔으로 설정해 수요확대를 꾀하고 있다.
캐논은컴팩트카메라에서 인기가 높은 파노라마기능을 탑재한 일안리 플렉스카메라 "EOS100파노라마"를 지난 93년 10월에 시판, 일안리플렉스카메라시장확대를 꾀하고 있다. 캐논의 카메라는 파노라마촬영모드로 전환하면 파인더 내에 오렌지색의 모드경고 등이 켜지는 기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