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BM사는 캐나다의 정보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하는 컨소시엄 "유니 버설 리티 바이디렉셔널리티 인터액티비티(UBI)"에 양방향 시스팀 구축을 위한 장비들을 제공키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IBM과 계약을 맺은 UBI 컨소시엄은 캐나다의 허스트사를 비롯, 대화 형 텔리비전 분야에서 선두업체인 그룹 비디오트론, 캐나다 국립은행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퀘벡 지역을 중심으로 정보 고속도로망을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IBM은 UBI 컨소시엄과의 계약을 통해 갈수록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정보 고속도로 사업 분야에서 참여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IBM은앞으로 5년간에 걸쳐 1백50만 가정을 연결해 홈 쇼핑, 영상 서비스,홈 뱅킹 서비스등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게될 이 프로젝트를 위해 컴퓨터를 비롯해 TV 컨버터 박스, 소프트웨어 및 통합 서비스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IBM은각 가정에 공급될 컨버터 박스에 새롭게 개발한 "파워 PC" 마이크로프 로세서를 채용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는 애플 컴퓨터와 합작 설립한 칼레 이더 사를 통해 제공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IBM은 이와함께 디지틀 신호로 압축된 영화 및 TV 쇼등 각종 프로 그램 을 저장, 전송하게될 비디오 서버도 공급할 예정이며 비디오 서버 기종으로 는 메인프레임 컴퓨터가 아닌 RS/6000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