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자시장 97년 4백80억달러 전망

중국 전자시장이 황금어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전자시장에대한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국 데이터 퀘스트사가 이 시장의 성장전망을 조사 발표했다.

전자산업분야의권위있는 시장조사업체인 데이터퀘스트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백90억달러규모의 시장을 형성한 중국 전자시장이 오는 97년에는 4백8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나타나 20세기 마지막 "엘도라도"를 차지 하기 위해 세계 전자업체들이 골드러시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퀘스트는또 과거 가전산업부문에서 고속성장의 시동이 걸린 중국전자 시장은 현재 정보 처리와 통신 등 자본 및 기술집약형 첨단산업으로 빠르게옮겨가는 추세여서 앞으로 이 부문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관련, 데이터 퀘스트의 중국 전자시장 수석분석가인 패티 창씨는 "세계 의 전자업체들이 중국에 전자제품 생산공장을 설립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국 첨단전자산업의 고속 성장으로 이미 자본투자이익을 회수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또 "기간 통신망 현대화 및 재정비는 중국 정보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사업으로 향후 7년간 중국이 연간 최대 1천만회선에서 1천5백만회선까지통신회선을 증설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데이터퀘스트는지난해 70억달러규모였던 중국 통신시장이 97년에는 3배이상 성장해 2백3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또 가전시장은 향후 4년간 90 억달러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컴퓨터 및 서면관리시스팀부문의 성장 세도 주목할만한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같은 전망은 데이터퀘스트가 총7권의 책자로 출간한 "중국 정보 기술시장 기회" 조사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이 자료는 중국 투자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국 사회, 경제, 정보기술, 사회간접자본, 정부 및 기업 환경 등으로 분류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자료는 또 중국 전자시장을 반도체.반도체장비.통신기기.컴퓨터 및 주변기기.소프트웨어 등으로 나눠 성장 전망 및 배경을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