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DN(종합정보통신망)서비스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통신(KT)은지난해말부터 상용화에 나선 ISDN서비스를 전면 수정.보완해 새로운 방향으로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97년까지 전국 서비스를 실시하겠다는 당초목표는 상당기간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통신이 ISDN의 상용서비스에 나선지 불과 반년만에 이처럼 사업 계획을 대폭 수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마디로 ISDN의 상용화를 위한 통신망.교환 기.단말기 등 관련 분야의 여건이 충분히 조성되지 않았는 데도 상용화에 급급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한국통신이최근 마련한 "ISDN추진개선계획"을 살펴보면 이같은 지적은 여실 히 입증된다.
우선기존의 전화망과 데이터망 등 각각 별도로 구성돼 있는 통신망을 통합 해 전화나 데이터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제공하는 것이 ISDN서비스의 가장 큰장점. 그런데 한국 통신이 지난해말 상용화에 나선 ISDN서비스는 일부 전화국 에만ISDN 교환기를 설치, 기존 전화망과는 전혀 다른 별도의 통신망을 구축 했던것이다. 이같은 이유는 한국통신이 당초 ISDN서비스의 주력교환기로 국산 대용량 전 전자교환기인 TDX-10을 선정하고 ISDN기능 개발에 나섰으나 기술개발이 제대 로 이루어지지 않아 임시방편으로 중용량 교환기인 TDX-1B에 ISDN 기본 기능 만을 탑재, 상용서비스에 나섰기 때문이다.
한국통신이최근 실시한 TDX-10 ISDN교환기 상용시험 결과에 따르면 총8백45 개 항목의 ISDN기능중 기능불량이 무려 2백1개 항목에 달해 TDX-10을 ISDN용 교환기로 활용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처럼ISDN서비스의 상용화에만 급급한 나머지 최근들어 각종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한국통신의 ISDN 운용 현황을 보면 서울의 을지전화국을 비롯해 북대전.신제주 등 3개 장소에만 TDX-1B ISDN전용교환기를 설치하고 시외 통신망을 거치지않은 임시회선을 구성, 상용서비스에 나선 관계로 ISDN이 기존 통신망 을 통합하는 본래의 취지와는 전혀 다른 통신망을 구축했던 것이다.
또한서울시내 지역의 경우 을지전화국에만 TDX-1B용 ISDN교환기를 설치하고 나머지 18개 전화국에 임시시설인 P-MUX(가입자 집선장치)를 설치해 을지 전화국에서 각 전화국까지 중계선을 구성해 ISDN가입자를 수용, 향후 ISDN서비 스를 전국으로 확산할 경우 기존에 설치된 장비는 모두 철거해야 하는 것도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렇다보니 광화문전화국 관내에 있는 ISDN가입자가 북광주에 있는 ISDN 가입자와 통화할 경우 을지전화국을 비롯해 제주전화국.하남전화국.북광주전화 국 등 무려 5개 전화국의 전자교환기를 경유해 접속해야 하는 등 통신망 구성이 엉망인 실정이다.
여기에다광화문 지역의 ISDN가입자가 을지전화국의 번호를 이용, 향후 ISD N이 정상적인 통신망으로 환원될 때에도 전화번호 변경이 불가피한 것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통신은이같은 상황에서 당초계획대로 ISDN서비스에 나설 경우 문제점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판단, 이번에 수정계획을 마련한 것이다.
한국통신이마련한 ISDN수정계획을 보면 통신망 구성부문에서는 오는 95년부 터 시외교환기에 공통선 신호방식을 도입한 이후에 정상적인 통신망으로 ISDN중계선을 구축하고 대도시지역의 ISDN기능 구현에 부적합한 TDX-1B의 추가설치를 억제하기로 했다.
또한TDX-10에 ISDN기능개발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상용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오는 96년부터 설치되는 모든 국설교환기를 ISDN기능이 부과된 교환기로 구매한다는 것이다.
이밖에도ISDN단말기의 경우 기존처럼 한국통신이 일괄구매해 공급하는 사급 제방식을 자급제로 전환, ISDN단말기의 다양화를 적극 유도한다는 것이 한국 통신이 새롭게 마련한 ISDN사업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