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시바전지.미국듀라셀.독팔터,미니켈수소전지 96년생산

일본 도시바전지.미국 듀라셀사.독일 팔터사 등 전지관련 대형 3개사가 96년 말을 목표로 미국에서 니켈수소 2차전지의 공동생산에 나선다.

이들 3사는 올해안으로 미국내에 합작사를 설립하고 96년 말부터는 올해 세계생산량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연간 1억개를 생산할 계획이다.

또 이들 3사는 니켈수소 2차전지의 세계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이후 유럽지역 생산도 검토할 예정이다.

니켈 수소 2차전지는 최근들어 휴대전화나 휴대PC용으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현재는 일본업체들만이 생산하고 있다.

이들 3사의 합작사업에는 초기투자비용으로 1백억엔가량이 투입될 전망이다.

도시바전지가 생산 기술을 제공하고 제품은 듀라셀과 팔터의 판매망을 통해판매된다. 니켈 수소 2차전지는 리튬이온 2차전지와 함께 휴대전화나 PC, 장래 멀티미디어 기기용의 소형.경량전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작동전압이 니카드 전지와 같은 1.2V로 호환성이 있는데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환경보호를 위한 카드뮴 처리규제가 엄격해 지고 있어 급속한 시장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도시바전지. 듀라셀. 팔타 3개사는 지난 92년 1월에 니켈수소 2차전지의 연구 개발. 규격통일사.생산협력 등을 포함한 폭넓은 분야에서 제휴 관계를 맺었으며 이미 도시바전지는 듀라셀에 PC용 니켈수소전지를 OEM공급하고 있다.

도시바 전지는 이번 제휴에서 일본보다 PC 등 휴대정보단말기 보급이 앞서고있는 미국 시장에 타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 생산거점을 구축함 으로써 일단 판매에서 우위에 서겠다는 전략이다.

소형 2차전지의 세계생산량은 주력 니카드전지가 연간 12억~13억개이고 90년 에 생산 개시된 니켈수소전지는 금년도 생산량이 전년의 3배인 3억개에 이를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