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선접속 방식

데이터 통신은 각 통신선로에 접속되는 터미널 및 접속선로의 효율성에 따라 고유의 특성에 맞는 접속형태를 구성한다.

기존의각종 통신기술을 고려하지 않은 순수한 측면의 접속형태는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멀티포인트 방식, 교환방식 등 크게 3가지로 분류되며 데이터 통신을 비롯한 모든 통신 접속방식은 위의 3가지 방식에 포함된다.

물론다중화기술 등 기존의 통신기술과 결합되거나 인텔리전트 터미널과 접속될 경우 회선접속방식은 고유한 특성의 의미가 축소된다고 볼 수 있으나통신망 구성방식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데이터통신은최종 단말기에서 호스트(지능형 단말기나 외부적인 통신제어기 능이 있는 더미터미널도 가능)와 전기적 통신접속을 의미하는데 단말 장치와 이에 연결되는 호스트간에 각각 1대1의 통신선로가 설치되는 경우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이라 한다.

송수신하는데이터량이 많을 때 적합한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더미터미널 등 지능이 없는 단말장치의 데이터통신에 주로 채택되고 있다.

실례로증권사 등에서 고객들이 주가정보 등을 개장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배치한 더미터미널의 연결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통신 방식 의 대용량화와 고도화로 점차 이 방식의 채택비율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는실정이다. 하나의 회선에 여러대의 단말장치들을 접속해 회선사용 효율을 향상시킨 멀 티포인트 방식이 등장한다. 멀티드롭(Multidrop)과 동의어로 지칭되는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단말장치와 연결되는 호스트에 폴링(Polling)기능이 가능한 경우에만 채택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호스트는항상 단말장치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신호에 대해 감지포착 예비상태로 대기하고 있다가 각 단말장치의 신호발생순간 통신선로(폴링 기능) 를 개방한다.

또호스트가 통신신호를 송신할 경우 데이터를 일정한 형태로 블록화 시키는데 이때 각 단말장치는 데이터 블록과 함께 전송되어온 고유의 주소와 단말 장치 자신의 주소를 비교하여 주소가 일치가 될 경우 이를 수신하게 된다.

통신선로공유로회선사용료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멀티포인트 방식은 단말 장치에서 일정한 방향(통상적으로 호스트방향)으로 통신이 가능한 단방향 멀 티포인트와 단말장치에서 양방향으로 통신이 가능한 양방향 멀티포인트가 있다. 최근에는 호스트의 폴링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단말 장치의 등장 으로 단말장치간 직접통신이 가능한 양방향 멀티포인트 방식이 각광 받고 있다. 멀티포인트 방식은 회선 고장시 고장지점 이후의 단말장치는 모두 운용 불능 상태에 빠진다는 단점이 있으나 대규모 통신망을 제외한 일반 통신망 분야에서 가장 많이 운용되고 있다.

단말장치의수가 대규모인 경우 호스트의 폴링기능은 한계에 달한다고 볼 수있는데 이 경우 각 단말장치를 교환망을 통해 데이터의 송수신을 행하는 방식을 교환방식이라 한다.

송신상대를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데이터의 전송에 앞서 교환망의 회선 접속 절차를 거쳐야 하며 전송하는 단말장치 수는 대규모인 반면 데이터량이 적은 경우에 가장 적합한 이 방식은 전화교환망과 패킷교환망에서 채택 되고있다. 모든 통신 접속형태를 표현하는 회선접속방식은 단말기의 형태.통신구성방식.경제성 등 다양한 통신운용방식에 따라 독특하게 발전되고 있다.

또앞으로는 최종 접속 단말기가 점차 지능화되고 다중화기술 등 기존 통신 기술과 접목 되어가고 있는 추세여서 새로운 통신기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