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장비의 일종인 허브의 기능이 크게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따라 허브의 수요도 기능에 따라 세분되는 등 수요층이 다변화 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20일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들어 허브생산업체들이 허브에 이더넷. 토큰링.
FDDI등 각종 네트워크 장비의 기능을 수용하면서 허브의 종류가 크게 늘고있어 수요자들의 제품 선택의 폭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소규모사업장이나 단위부서에서 LAN(근거리통신망)을 구축할 경우 네트워크 자원을 한 곳에 집중시켜 별도의 관리시스템이 필요없는 더미허브가 주로 쓰이고 있으며 중규모의 네트워크 구축에는 설치와 확장이 용이하고 관리 기능 사용이 선택적인 스태커블 허브와 인터페이스가 다양하고 고속의 백플레인 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허브가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올초부터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지능형 박스 허브는 중대규모 이상의 네트 워크에서 워크 그룹에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관리기능이 있고 설치 및 네트 워크 트래픽 관리가 용이한 스위칭 허브는 네트워크의 로드 분산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나 고속 네트워크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주로 찾고 있다.
이밖에 최근들어 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하고 있는 ATM(비동기전송모드) 스위 칭 허브는 대규모나 고속 네트워크 구축을 요하는 층에서 찾고 있으나 아직 수요가 본격화되고 있지는 않은 실정이다.
관련업계에서는네트워크 수요자들이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려는 추세를 감안할 때 이같은 기능별 선택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