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2년 금성정보통신이 국내 최초로 무선 사설교환시스템을 개발 한데 이어 삼성전자도 최근 무선 사설교환(PBX)시스템 개발을 완료함으로써 국내에 서도 무선교환기술의 시대가 열리게 됐다.
무선사설교환시스템은 무선 가입자회로(Wireless Local Loop)와 함께 PCS( 개인휴대통신)를 구체적으로 구현해 나갈 응용 분야라는 점에서 이동통신 선진업체들이 관심을 기울여 왔던 품목중의 하나다.
특히미국 퀄컴사는 자사의 PCS 부문 기술 전개 방향과 관련, 무선 사설교환 시스템 구성을 통해 근거리 이동통신을 우선 실현하고 향후 공중망과의 연동 또는 이동통신 전용 네트워킹을 보강해 범용 이동통신 기능을 확충하면 그것이 곧 PCS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의캔텔 역시 미래의 PCS시장 규모가 크다고 하더라도 아직 상당한 시일이 걸리고 통신망 구축 등에 많은 비용이 든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미흡 하기는 하지만 유사한 현실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입장이다.
이를위해 캔텔은 일차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무선 사설교환 형식의 교환 구조를 응용해 시스템을 구현하고 향후 필요할 경우 CO(Central Office) 체계로 전환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국내업체들도 차세대 통합 이동통신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데는 막대한 투자비와 긴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동통신 기술의 현실적인 구현은 사설망을 통하는 것이 훨씬 더 이른 시기에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고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 왔으며 그 결과가 무선 사설 교환시스템의 개발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무선사설 교환기는 기지국과 휴대단말을 수용하는 시스템으로 기본 원리는 PABX와 동일하나 무선단말을 수용하기 위한 기지국이 추가로 설치되고 가입 자의 이동성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가 추가된다.
가입자가특정 셀을 벗어나서 이동하더라도 계속 호가 지속되도록 핸드 오프 (Hand Off)돼야 하며 서로 다른 서비스 영역에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로밍 Ro-aming 지원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개발 추진중인 무선 PABX는 적용환경에 따라 단독형(Stand alone type ), 종속형(Behind PABX Ty-pe), 통합형(Integra-tes type) 등 크게 세가지로 분류된다. 단독형은 모든 가입자가 무선 가입자이며 직접 PSTN에 접속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각단말은 고유번호를 가지고 있으며 음성.데이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가장 유연한 구조다.
종속형은우선 PABX의 일부회선을 무선 PABX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텔레포인 트의 기능을 확장해 간편하게 무선 사설교환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유선 사설교환기의 회선과 단말기는 1대1로 대칭돼 있다.
통합형은기존에 운용중인 중대형의 PABX에 중앙통제 기능을 추가 하고 여기에 기지국을 접속해 유선/무선 혼합형 교환기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무선PABX 기술은 현재로선 PCS 요구사항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다양한 디지 털이동통신 방식들을 비교적 무리없이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